사립학교 사무직언 채용관련·성과상여금 집행 등 실태 감사

경북교육청은 도내 직속기관, 교육지원청과 공·사립 유·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20년도 특정감사’를 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특정감사는 지속적으로 지적되는 분야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 원인을 분석해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개선 대책을 위해 실시하며, 전산정보시스템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료를 활용해 표본조사와 대표사례를 추출·분석하는 등 기관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며, 실지감사가 필요한 부분은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 할 계획이다.

특정감사 사안은 사립학교 사무직원 채용 관련, 사립고등학교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 집행, 에듀파인 공금지급명령서 사용 실태 등으로 선정했다.

사립학교 사무직원 채용 관련은 사무직원의 신규임용 등 인사 운영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해 인사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를 위해, 사립고등학교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 집행 실태는 지급 제외 대상자 포함 여부, 관리자의 직위별 구분 여부 등의 조사를 통한 성과상여금 지급의 정당성 여부 등을 감사한다.

에듀파인 공금지급명령서 사용 실태는 현재 수기로 작성하는 은행 출금표와 공금지급명령서를 혼용 사용함으로써 발생되는 에듀파인 시스템과 실제 통장간의 잔고 불일치 여부를 조사해 학교회계 투명성을 높인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