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맵 구상 용역 착수…10월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

포항시청사

포항시가 2019년 7월 영일만 일반산업단지와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2개 지역이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이후, 배터리 산업의 핵심 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과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및 전기차 도시기반 조성을 위한 로드맵 구상 용역’을 착수한다.

포항시는 차세대 배터리 산업이 향후 시의 신성장 동력산업이 될 중요한 사안임을 고려해 지난 2월부터 협상에 의한 계약 방법으로 용역을 추진했으며, 관련분야 다수 업체가 참여를 신청한 가운데 9일 제안서 평가위원회 심사 등 기술과 가격평가, 16일 제안서 협상을 거쳐 최종적으로 업체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2차 전지, 전기차, ESS 등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대한 전문 컨설팅 회사로 다년간 업계 시장 조사, 기술 연구?분석을 실시해왔으며, 국내외 주요 대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어 시의 배터리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용역을 통해 포항시는 9월 말까지 배터리 라사이클링 산업 국내외 환경분석 및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추진방향 및 전기차 도시기반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며, 용역이 완료되는 10월부터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10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상생형 지역일자리 특화·전문 컨설팅 사업’ 공모에 선정돼 배터리 산업을 기반으로 한 ‘상생형 일자리 컨설팅 용역’을 동시에 추진 중이며, 배터리 관련 대, 중소 입주(예정)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배터리 산업 중심 포항형 일자리 모델 구체화 방안을 수립해 지역 실정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한, 배터리 관련 혁신기술 및 신기술개발을 할 수 있는 ‘배터리 종합관리센터’ 건립을 위해 올해 2월 LH공사로부터 종합관리센터 부지를 16억원에 매입했으며, 총 건립비용 107억원을 투입해 2021년 말 준공 예정이다.

포항시는 지난해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후 적극적인 홍보와 기업 투자유치로 에코프로 중국GEM사, 포스코케미칼, GS건설 등 이차전지 관련기업과 투자MOU를 체결했으며, 규제자유특구 내 관련 기업의 입주 문의가 잇따르는 등 지역 내 투자분위기가 활기를 띠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규제자유특구의 활성화를 위해 규제관련 법령 개정이 필요한 부분은 정부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것이며, 올해 하반기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방안 마련으로 지역 내 신산업 육성,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이라는 획기적인 성과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되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