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기본계획' 31일 발표 여부만 다음 주 확정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당ㆍ정ㆍ청 회의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상 초유의 ‘4월 개학’이 확정되면서 1학기 학사일정에 비상이 걸렸다.

교육부는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국 초중고교 개학을 2주 추가 연기해 다음 달 6일로 결정했다.

당장 지난 2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연기된 25일의 수업일수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관건이다.

각 교육청별로 입장이 다르지만 여름·겨울 방학을 감축하는 방식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방학을 15일 정도 줄이면서 나머지 10일은 휴업일을 활용하거나 법정 수업일수 자체를 감축하는 방식으로 채우겠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장 재량으로 연간 수업일수를 법정 최소치(유치원 180일·초중고 190일)의 10% 내에서 감축할 수 있는 것도 대안이다.

18·19일 정도 수업일수를 줄일 경우 방학 감소 등 다른 부분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역시 감축한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의 감축을 허용할 예정이다.

중·고교의 1학기 중간고사 실시 여부는 미지수다.

보통 중간고사는 4월 말, 기말고사는 7월 초 실시 되지만 개학이 미뤄지면서 학습량을 고려, 지필 평가 일정을 늦추거나 한 차례만 실시할 가능성이 있다.

대구시교육청은 지필 평가는 시험 범위와 과목 조정 등 어떤 식으로든 치르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6일 수업도 논의되고 있으나 실현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반발도 반발이지만 학교 운영이 제대로 이뤄지기 힘들고 근무 시간 조정 등 고려 사항이 많아 논의에서 멀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고3 수험생들에게는 이번 개학 연기가 더 큰 부담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수시 지원을 위해 방학 중 자기소개서 작성, 학생부 정리 등에 나서는 수험생 입장에서는 방학이 줄어들 경우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3학년 1학기 중간고사·기말고사 성적이 대학입시 반영 비중이 높은 것도 부담을 높이고 있다.

중간고사 성적이 기대 이하로 나오더라도 기말고사에서 만회에 나설 수 있지만 개학 연기로 지필평가가 한 차례만 실시될 경우 부담이 커질 수 있다.

개학이 늦춰지면서 8월 31일 마감되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정리에 필요한 시간도 부족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입의 또 다른 주요 전형요소인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대비를 위한 수능 모의고사 일정도 연기돼 대비하기가 그만큼 어려워졌다.

당초 지난 12일 치뤄질 예정이었으나 개학 연기로 4월 2일로 미뤄진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학평)는 이번 추가 개학 연기 결정으로 시행이 불가능해 졌다.

만약 취소가 아닌 추가 연기로 가닥이 잡힐 경우, 앞서 3월 학평이 연기되며 기존 4월 8일에서 4월 28일로 일정을 미룬 4월 학평도 일정 조정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수능을 시행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직접 출제해 중요도가 특히 높은 6월 수능 모의평가(모평)의 정상적 시행 여부도 미지수다.

올해 6월 모평 시행일은 6월 4일로 예정돼 있으나 현재 1학기 학사일정 전체가 크게 뒤로 밀린 만큼 모평 시험 범위를 소화할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교육부는 오는 9월 수시모집을 시작으로 본격화되는 2021학년도 대입 일정은 이번 3차 개학 연기까지는 기존 대입 일정을 크게 바꾸지 않아도 정상 진행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1·2차 개학 연기 조치를 발표할 때 대입 일정은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던 것과 달리 3차 연기 발표에서는 대입 일정 변동 가능성을 열어뒀다.

교육청 관계자는 “20일 전후로 교육부와 협의를 통해 개학 연기에 따른 후속 대책을 정할 것”이라며 “전국 교육청별로 입장이 다른 상황에서 의견 수렴을 통해 공통된 방향을 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