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권영진 대구시장이 24일 긴급생계자금 패키지 지원과 관련해 언론과 정치권을 향해 발끈했다. 그는 “일부 언론이나 선거를 앞둔 일부 후보자들이 지원방식과 시기에 대해 무책임한 언급과 선동으로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며 “특히 후보들이 자기 의견을 함부로 말하면 혼란만 일으키고 선거에 도움이 안되니 자제해달라”고 지적했다.

대구시는 지난 23일 저소득층 특별지원사업, 긴급복지 특별지원사업, 긴급생계자금 지원사업 등 3가지로 구성한 ‘코로나19 긴급생계지원 패키지’를 통해 대구의 103만 가구 중 64만 가구가 혜택을 받을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이날 권 시장은 “4·15 총선 이전에 지급하면 행정복지센터의 선거사무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도 방해를 받을 수 있어서 총선 이후로 지급 시기를 미뤘다”며 “정치적 고려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4일 오전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대구는 도시의 경제적 기능이 마비된 지도 한 달이 넘어감에 따라 중앙정부에 호소하고 대구시 자체 사업을 줄여가며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께 최대한 도움의 손길을 드리고자 ‘긴급생계자금 패키지’를 마련했다”며 “지급 시기와 방법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해야 하는 코로나19 방역 관점과 어려운 시민들께 하루빨리 지원해야 하는 경제 방역 관점 두 측면의 균형점에서 결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방식을 동원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안전하게 시민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도록 하겠다”며 “의심하고 반목하고 혼자만의 어려움만 호소해서는 이 위기를 돌파할 수 없다. 대구시민의 위대한 시민 정신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대구시가 23일 내놓은 코로나19 긴급 생계지원 패키지.
권 시장은 또 “주소지로 등기우편을 통해 지원금을 수령하는 이들은 총선 이전에 받을 수 있고, 행정복지센터에서 정해진 시간에 현장 수령할 경우 총선 이후에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24일 성명을 내어 “대구시민을 위한 최소한의 생계지원금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즉각적이고 보편적으로 지급하라”고 대구시에 촉구했다. 시당은 “대구시의 행정을 총괄하는 수장으로서 행정력의 낭비는 물론 비용이 배가 드는 선별적 지급 방식을 택한 것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라면서 “모든 대구시민이 코로나19의 피해자”라고 강조했다.

대구지역 더불어민주당 광역ㆍ기초의원들의 정책연구모임인 ‘대구민주자치연구회 파랑새’도 “목말라 죽어가는 대구경제와 대구시민에게 당장 한 모금의 물과 같은 긴급생존, 생계자금”이라며 즉각적인 지급을 촉구했다. 김우철 민주당 대구시당 사무처장은 대구시청 앞에서 긴급생계지원금 즉각 집행을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