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구 동구갑

양희 예비후보(정의당·대구 동구갑)
양희 국회의원 예비후보(정의당·대구 동구갑)가 ‘대구국제공항 이전 전면 재검토’를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양 후보는 24일 “대구공항은 대구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중요한 인프라다”며 “대구공항 이전 계획에 대해 원천무효를 선언하며, 시민들과 함께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공항 이전 재검토 사유로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이자 도심 항공물류 최적지로서의 필요성 △민간공항 존치 여론 △시민 의견수렴 없는 밀실 이전 추진 등을 제시했다.

양 후보는 “공항 이전지에서 발생하는 경제효과가 15조9000억 원인 반면 이전 후 동구에 남게 될 경제효과는 1조1000억 원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2018년 실시한 여론조사결과를 보면 대구시민 70%가 민간공항 존치를 원했는데, 대구시와 정치권은 공항이전에 대한 시민의 요구를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해 무책임한 처신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양 후보는 “군 공항 이전을 통한 막대한 토지보상금, K2로 인해 발생하는 5조5000억 원대의 지역경제 유발효과와 인구유입을 고려하면 ‘군 공항만 이전하면 받아줄 곳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닐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구공항은 인천, 김포, 김해에 이어 국내 4대 국제공항으로, 이 중 도심 공항은 대구공항이 유일하다”며 “훌륭한 접근성으로 연간 이용객 400만 명을 돌파했고, 25개 국제노선이 운영돼 급성장 중인 국내 최고의 흑자 도심 공항인 대구공항을 지키고 활성화해 지역경제를 도약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