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물 공급 차질 없도록 안전관리 '온 힘'

경주시는 다목적 댐인 덕동댐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정밀안전진단 및 비상대처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사진은 덕동댐 전경. 경주시 제공
경주시는 지방상수도 취수원인 덕동댐 안전한 관리를 위해 정밀안전진단 및 비상대처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이번 정밀안전진단이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12조에 의거 일 4만 8000㎥ 공급이 가능한 상수도 시설물에 대해 5년마다 실시하는 것으로, 댐체와 여수로 2개소 및 취수탑과 취수문 등의 시설을 점검하고 결함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또한 자연재해대책법에 따라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로 인한 비상상황발생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덕동댐 비상대처계획(EAP)도 수립한다.

이 비상계획을 통해 댐 붕괴 시 발생할 수 있는 홍수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댐 하류부에 위치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생명과 재산 손실을 최소화하는 실제적인 훈련계획 등을 수립키로 했다.

1977년도에 조성된 덕동댐은 총저수량은 3270만 2000㎥로 이를 생활용수 56%, 관광용수 30%, 농업용수 14% 사용하는 다목적댐으로 댐의 길이는 169m 높이는 50m이다

김진태 맑은물사업본부장은 “덕동댐 정밀안전진단과 비상대처계획 수립을 통해 덕동댐 안전관리에 더욱더 심혈을 기울여 맑은 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