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감염증 확산 방지 안간힘…집단 급식 방안 등 발표
확진자 발생땐 이동경로 파악 후 14일간 등교 중지 조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 영상국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연합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칼을 빼들었다.

교육부는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교 안팎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문을 여는 학원에 대한 ‘강력한 사회거리 두기’권고, 개학전 마스크 확보, 집단 급식 대책 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 학교 안팎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이날 신종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문을 여는 학원에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하고 이에 따르지 않으면 강제로 문을 닫게 하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부는 지난 21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유로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에 15일간 운영 중단을 권고했으며, 이때 정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상황에 따라 PC방·노래방·학원 등에도 운영 중단을 권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표에 서울시와 경기도, 전북도는 ‘제한적 허용 시설’에 학원을 포함했다.

이번 발표에서 교육부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다중이용시설인 학원에 필수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지침을 위반한 학원에는 감염병예방법에 의거해 집합금지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했다.

이는 지자체가 결정할 사항이라 교육부가 “전국적으로 시행한다”고 확정해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전국 지자체에 강하게 권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필수방역지침을 어겨 집합금지명령을 받고도 이를 이행하지 않은 학원은 최대 300만원의 벌금형을 받게 되며, 이런 학원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입원·치료·방역비 등 손해배상도 청구할 수 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교육부는 학원에 ‘학원 내 코로나19 감염 예방 가이드라인’ 과 다음달 6일 개학을 목표로 개학을 준비하고 있는 유치원 및 초·중·고·특수학교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지침’을 배포했다.

학원 내 코로나19감염 가이드라인에는 강의실 내 학생 간격을 1∼2m 확보하도록 하고 손 소독제·체온계 사용 및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강화된 방역 관리 지침이 담겼으며, 이에따라 모든 학교는 개학 전에 전문 소독업체에 위탁해 학교 전체를 특별소독해야 한다.

열이 나는 등 의심 증상이 있는 학생·교직원은 사전에 파악해 등교 중지 조치하고 학교들은 손 소독제·체온계 등 방역물품은 물론 의심 증상자가 나올 경우 일시적으로 격리할 장소를 준비하고, 등하교 시간을 분산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개학 전 마스크 비축.

정부는 개학 전에 모든 학교에 보건용 마스크(KF80 이상)와 일반용 마스크(면 마스크)를 충분히 비축한다.

올해 3월 1일 기준으로 전국 유치원, 초·중·고, 특수학교, 각종학교(예술학교·대안학교·외국인학교 등)에는 총 604만8천381명의 학생이 있다.

개학 후 학교에서 확진자나 유증상자가 나올 경우를 대비한 보건용 마스크는 개학 전에 총 758만장을 비축하기로 했으며, 현재 학교에 377만장이 있고 다음 달 3일까지 모자란 양을 채운다.

이상 징후가 없는 학생을 위한 면 마스크는 현재 학교에 867만 장이 있으며, 다음 달 3일까지 1200만 장을 추가해 최소 2067만 장을 비축해 학생당 최소 2장씩 나눠줄 수 있도록 대비한다.

개학 후 학교들은 학생 좌석 간 간격을 최대한 떨어트리고, 창문을 수시로 개방해 환기하고, 학년별 수업 시작·종료 시각을 다르게 해 학생 접촉을 최소화한다.

경북교육청도 이에 따라 마스크 확보에 나섰다.

현재 경북교육청이 확보하고 있는 방역용 마스크는 47만7425으로 도내 전체 학생 30만7046명에게 1인당 1.5개씩 지급 할 수 있는 개수며, 추가로 각 시군 교육지원청별로 학생 1인당 2개씩 사용 할 수 있도록 면 마스크 구입 해 확보 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

△학교 급식 방안.

학교 급식은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결정했는데 도시락, 교실 배식, 식당 배식 등 세 가지 급식 방안을 제시했다.

개인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하거나 도시락을 주문·제공하는 방안, 식당이 아니라 각 교실에서 배식하는 방안, 식당 배식을 하되 학생 간 거리를 떨어트리거나 식탁에 칸막이를 설치하는 방안 등을 학교별로 정한다.

개학 후에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게 되면, 학교와 보건 당국이 확진자 수와 이동 경로 등을 함께 고려해 학급·학년 또는 학교 전체에 14일간 등교 중지 조처를 내리기로 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학생 한 명 한 명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모든 예방적 조치를 할 예정”이라며 “학생들이 다시 학교에 모일 수 있도록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