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가정시 35만명 사망…상당히 이론적인 내용에 그쳐"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은 참석한 기자 없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정부는 4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에 ‘공무원 복무관리 특별 지침’을 시행해 공공부문에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연합

정부가 중앙임상위원회에서 밝힌 국민 중 60%가 집단면역을 가져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 종식된다는 주장에 대해 실제 방역 전략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24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인구의 70% 정도가 집단 감염이 되면 면역이 형성돼 나머지 30%의 인구에 대해서는 더 이상 추가 전파가 없다는 건 이론적 개념”이라며 “이는 상당히 이론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이에 근거해 방역 대책을 세우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 인구 약 5000만명 중 70%가 감염된다고 하면 3500만명이 감염된다. 현재 치명률 1%를 고려하면 약 35만명이 사망하는 희생을 치러야 집단면역이 형성된다”며 “이는 최악의 상황에서 모든 것을 포기한 상태를 가정한 수치”라고 강조했다.

윤 반장은 “이러한 상황까지 나아가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감염 전파를 최소화하는 것이 방역당국의 책임이자 목표”라고 말했다.

또 손영래 중수본 홍보관리반장은 “최대한 감염을 늦추고 감염 환자 규모를 줄이면서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될 때까지 이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는 것이 방역당국 입장”이라며 “집단면역 추산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3일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의 경우 최소한 인구 가운데 60%가 면역을 가지면 바이러스 확산이 멈출 것”이라며 “인구집단 면역을 일시적으로 끌어올리는 방법은 예방접종밖에 없는데 코로나19 백신이 나오려면 12개월은 기다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 개발 이외에는 오로지 바이러스에 감염 후 면역을 얻는 자연획득 면역뿐일 것”이라며 “그러자면 억제정책을 풀어야 하는데 이를 풀면 다시 유행이 도달한다는 딜레마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1일 독일 메르켈 총리도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면 인구의 60∼70%가 바이러스에 감염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