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 전경.
대구시는 격리해제자 관리를 위해 AI 기반 콜센터 상담서비스를 본격 운영한다.

최근 대구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격리해제자가 8000명이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격리해제 후 증상이 발현해 확진 판정을 받는 경우 등 격리해제자 관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완치 후 격리해제자 등의 자가격리 기간을 연장해 외부와의 접촉을 제한하고 집회와 외출 금지 등 조치를 취하는 한편, AI 음성 로봇을 통한 전화상담서비스를 도입해 자가 격리자의 건강체크 등 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대구시가 운영하는 한글과컴퓨터의 AI기반 콜센터 상담서비스(‘한컴 AI 체크 25’)는 사람이 아닌 AI 음성 로봇이 관리대상자에게 1일 1회(2주간) 자동으로 전화해 미리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관리대상자의 발열, 호흡기 증상 등 건강상태 등을 확인한다.

만일 관리대상자가 이상이 있다고 답을 할 경우, 해당 보건소로 상황이 공유되고 대한가정의학회 소속 의사의 전문상담으로 연결되도록 해준다.

건강상태 확인 외에도 안전수칙이나 대구시의 전달사항을 안내하고, 상담거부, 미연결 등 결과를 자동분석해 전담부서로 통보해준다.

이번 AI기반 콜 센터 상담서비스는 한글과컴퓨터가 솔루션을, NBP(주)(네이버비지니스플랫폼)가 클라우드 인프라를 대구시에 무상 제공하는 방식으로 협약을 맺어 진행한다.

그동안 대구시는 갑작스럽게 늘어나는 코로나19 확진자들에 대한 검사와 환자분류, 병상확보 등에 온 힘을 기울였다.

최삼룡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이번 서비스를 위해 지원해준 두 기업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면서 “끝까지 철저한 관리로 코로나19 종식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