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안동·예천…"30% 소득공제 등 다양한 혜택 제공"

이삼걸 후보(더불어민주당, 안동·예천)
이삼걸 더불어민주당 후보(안동·예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안동·예천 등 신도청권에 지역 화폐를 보급해 지역경제 선순환과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 공약에 따르면 ‘신도청권역 지역 화폐’는 해당 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체크카드의 형태로 지급한다. 금액 충전 시 5~10% 추가 지급되고 월 50만 원, 연 400만 원이 충전 한도다. 또 연말정산 시 사용금액의 30% 소득공제되며 각종 수당 및 지원금도 지역 화폐로 직접 지급한다.

이 지역 화폐는 지역 내 소상공인 업체, 음식점, 전통시장, 미용실, 편의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며,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 마트, 기업형 슈퍼, 유흥업소, 연매출액 10억 초과 사업체, 주유소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삼걸 후보는 “전통시장과 그 주변에만 적용되던 기존 상품권의 한계를 넘어 안동·예천 전 지역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모두가 적용받을 수 있도록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 화폐 보급은 골목상권 활성화, 소상공인 매출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비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며 복지지원의 창구를 일원화하는 행정 효율도 함께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