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감염 예방 수칙·쏟아지는 총선 추가 업무에 주민센터 한숨
긴급생계자금 지원 접수도 시작…"업무 효율 배분 안돼" 쓴소리

코로나19 긴급생활비지원 신청 첫 날인 1일 포항시 북구 장량동행정복지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 주민들이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관련 업무가 누적된 공직 사회에서는 오는 15일 총선 업무까지 겹쳐 상당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의 직격탄을 맞은 대구는 물론 경북 시·군에서는 선거까지 겹치면서 공무원, 특히 각 동의 주민센터는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주민 민원 등의 고유 업무는 계속해야 하지만 대면 접촉 시 감염 예방을 위한 각종 수칙을 지켜야 한다.

평소보다 민원인이 줄어든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불특정 다수 대면 접촉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관리는 구청에서 담당하고 하는데 하루 최소 2차례 전화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공무원 1명이 감당해야 할 격리 대상자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많을 때는 최소 10명 이상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나마 자가격리 대상자가 지난달보다 많이 줄어들어 한숨을 돌렸다.

그럼에도 자가격리자에게 생필품을 전달하는 업무는 계속되고 있으며 주민센터 공무원들의 몫이다.

마스크도 통장들을 통해 각 가정에 전달되지만 공무원들이 통장들에게 배분해야 한다.

6일부터는 긴급생계자금지원 접수도 진행돼 더욱 업무가 가중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오는 15일 총선이 예정돼 한숨이 이어지고 있다.

선거인 명부 작성을 비롯해 벽보 부착, 공보물 발송도 주민센터에서 추가로 해야 할 업무다.

대구 지역의 A 공무원은 “현재는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가 줄어들어 그나마 한숨을 돌리고 있다”면서도 “생계자금지급과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와 더욱 업무가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경북도청 직원들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병원 입원자가 발생하는 등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1월 19일 중국 우한에서 첫 환자가 발생한 뒤 꾸려진 방역대책본부 직원들은 물론 재해대책본부, 지원부서 직원도 연일 계속되는 업무에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

직원들은 두 달 이상 동안 매일 아침 8시 전에 출근해서 오후 11시나 늦으면 자정이 돼야 퇴근을 하고 있으며, 주말과 휴일도 없이 근무를 하고 있다.

교대 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나 이처럼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비상근무로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31일에는 방역대책본부 소속 여성 팀장(사무관) 두 명이 과로를 호소하며 안동병원에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여기다 4·15 총선까지 앞두고 있어 직원들은 선거인명부 작성, 투표소 관리, 사전투표 준비 등으로 업무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청 한 직원은 “코로나19 방역 업무도 힘든데 총선 업무까지 겹쳐 많은 직원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직원 모두가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돼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와 선거 업무 모두에서 최일선 현장인 행정복지센터는 더 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한 직원은 “기존 업무에 선거 일은 물론, 이달 1일부터 29일까지 주말까지 접수하는 시의 ‘재난 긴급 생활비’ 세부 지침이 계속 수정되고 있고, 각종 복지 제도와 혼선돼 주민 설명에 애로사항이 많다”고 했다.

이어 “선거를 앞두고 벽보 제작 및 공보지를 각 세대로 우편 발송해야 하는 업무도 병행해 수작업으로 하고 있다”며 “선거인 명부 및 물품 준비 등 업무가 상당하고, 재보궐 선거까지 있는 지역은 적용 기준이 달라 일이 더 많다”고 덧붙였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배분하지 못하는 정부 정책에 대한 쓴소리도 점차 나오고 있다.

다른 직원은 “시가 지원하는 ‘재난 긴급 생활비’가 선거 전날인 14일까지 집중 신청 기간이라 업무가 중복되고, 5월에는 정부가 지원하는 ‘긴급 재난 지원금’을 별도로 또 다시 접수가 예정돼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전 국민에게 지급하면 일이 훨씬 수월한데 기준을 나누다 보니 그만큼 인력(아르바이트 채용 등)과 물적 자원(현수막 등 시설 설치)도 낭비된다. 향후 중복 지원 등 논란도 예상된다”며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사회적 거리’는 두라고 하지만, 온라인 접수를 못 하시는 많은 어르신들이 긴 줄을 서서 신청하고 있고, 일일이 설명하는 상황은 이와 역행”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영천은 코로나19 발생 한 달 반여 동안 비상근무체제로 피로에 찌들고 병가·육아 휴가는 물론 사직서 내는 공무원까지 발생했다.

또 1일부터 재난생활자금을 읍면동에서 신청받아 직원들은 눈 코 뜰 새가 없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선거까지 코앞에 닥쳐 읍면동 직원들은 선거벽보를 붙이는가 하면 주말에는 선거공보물 작업을 예정하고 있어 죽을 맛이다.

예전에는 공보물 작업 시 인력을 고용해 작업했지만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공무원들이 직접 작업할 예정이다.

양승복, 김현목, 손석호, 권오석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