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굴조사 보고서' 발간…배수로 등 591점 유물 수록

경주 동궁과 월지 수세식 화장실 유구 전경. 문화재청 제공
사적 제18호인 경주 동궁과 월지 인근지역 발굴조사에서 발견된 고인골과 동식물유체 분석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식생활과 식생 등을 추정할 수 있는 보고서가 발간됐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경주 동궁과 월지 북동편 ‘가’지구의 발굴조사 성과를 담은 ‘경주 동궁과 월지 Ⅲ 발굴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가’지구는 약 6500㎡ 면적으로, 월지 북동쪽으로 지나가는 동해남부선 철로 북쪽 공간에 해당한다.

남북 담장을 중심으로 2기의 대형 적심 건물지와 깊이 10m가량의 대형 우물, 창고시설로 추정되는 줄기초 건물지 등이 발굴된 곳이다.

이번 보고서에는 ‘가’지구 안에 있는 담장으로 나눠진 공간들과 그 공간 안의 건축유구의 구조와 배치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주로 담았다.

크고 작은 건물지 40동과 담장, 우물, 배수로 등 조사과정에서 확인한 각종 생활시설, 기와와 벽돌, 토기와 도기, 금속유물 등 591점의 선별된 유물이 수록됐다.

특히 조사구역 남쪽에서 확인된 29호 건물지는 오물의 배출시설까지 갖춘 복합형 수세식 화장실로 추정돼 처음 발견됐을 때 많은 관심을 받았던 곳이다.

그동안 경주지역에서는 불국사에서 변기형 석조물을 발견한 적이 있었으나 고대 화장실 구조와 형태를 충분히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경주 동궁과 월지 수세식 화장실 유구 배수로 전경. 문화재청 제공
2017년에 발굴된 수세식 화장실은 쪼그려 앉을 수 있는 판석형 석조물, 타원형 구멍이 뚫린 좌변기 형태의 변기형 석조물, 오물 배출이 쉽도록 기울어진 암거배수시설 등 현대의 수세식 화장실과도 형태가 비슷해 고대 화장실 연구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보고서 고찰에는‘가’지구에서 출토된 유구·유물들을 대상으로 동궁과 그 주변 건물지에 대한 구조나 규모, 고환경 등을 유추해 본 결과를 담았다.

‘가’지구에서 나온 고인골의 DNA 조사와 분자유전학적 분석 결과, 같이 출토된 각종 동물(사슴, 개, 소, 남생이, 상어 등)의 뼈와 식물(밤나무, 복사나무, 잣나무, 참외 씨앗 등)의 유체 조사 등을 통한 과학적인 분석 결과도 여럿 수록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이중 고인골 분석을 통해서 당시 살았던 사람들이 벼, 보리, 콩 등의 작물과 단백질을 얻기 위해 소, 개, 사슴 등을 섭취했던 결과를 확인하면서 유적 인근에 살았던 사람들의 식생활 자료도 확보한 바 있다.

또한, 동·식물유체 분석을 통해 인근에 서식하던 동물들과 소나무 숲으로 이뤄진 주변 식생 등도 추정할 수 있었다.

한편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2018년에 ‘가’지구에 대한 기본정비계획을 마련해 해당 유적 내 중요 유구에 대한 정비·활용안을 관련 지자체에 제안한 바 있으며, 올해부터는 동궁과 월지 ‘나’지구 발굴조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