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구 선거관리위원회가 총선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15일 전국에서 일제히 열린다.

이에 따라 선관위는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투표소 운영방침을 밝혔다.

이번 방침은 코로나19 감염을 우려, 투표소에 나오지 않는 유권자가 없도록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안전한 선거권 행사와 코로나19 확산 방지, 예방에 중점을 뒀다.

우선 사전투표소와 선거일 투표소에 대해 투표 전날까지 방역작업을 실시한다.

방역이 마무리된 투표소는 투표개시 전까지 외부인의 출입이 금지되며 투표종료 후 이용자의 동선, 화장실·승강기 등 다수 이용공간에 대해 소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 투표소 입구는 발열체크 전담인력을 배치, 비접촉식 체온계로 발열체크를 진행한다.

체온이 37.5℃이상 이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다른 선거인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투표소 입구 주변에 별도 설치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하게 된다.

모든 투표사무원과 참관인은 선거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마스크와 위생장갑을 착용한다.

선거인이 접촉하는 모든 물품·장비와 출입문 등은 수시로 소독할 예정이다.

투표소 질서안내요원은 투표소 내·외부에서 선거인의 줄 간격을 1m 이상 유지하고 주기적인 환기로 투표소 내 공기를 순환시킨다.

이와 함께 선관위는 투표참여 대국민 행동수칙을 발표했다.

‘투표소에 가기 전 꼼꼼히 손 씻기’, ‘투표소 안·밖에서 다른 선거인과 대화 자제 및 1m 이상 거리 두기’, ‘(사전)투표소 입구에서 발열체크를 받고 손소독제로 꼼꼼하게 소독 후 일회용 비닐장갑 착용하기’ 등이 담겼다.

선관위 관계자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도 유권자가 안심하고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선거인도 대국민 행동수칙을 준수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