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일월면 가곡리 일대 지어 청년농업인에게 임대해 이달부터 운영에 들어간 스마트팜 온실 모습
지역 스마트팜 온실이 본격적 운영에 들어갔다.

영양군은 지난 2018년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6억원을 들여 일월면 가곡리 335번지 일원에 지은 스마트팜 온실 2동을 이달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경영실습임대농장 지원사업은 양액재배시설, 자동환경제어시스템 등을 갖춘 3604㎡(2구역) 규모의 최첨단 스마트팜으로, 영농기반과 경험이 부족한 청년농업인에게 임대를 해 자기자본 투자 이전에 시설농업 운영과 기술 습득 기회를 제공해 안정적인 영농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현재 군에는 실습생 4명이 시험운영에 들어가 오이와 고추를 재배할 계획으로 특히 실습생 중 1명은 농식품부 스마트팜창업보육사업(2년 과정) 수료자에게 지원하는 사업비로 영양군에 7270㎡ 규모의 스마트팜을 준비 중이다.

영양군에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젊고 유능한 인재들을 적극적으로 영양군에 정착시킬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도창 군수는 “청년·귀농인들이 영농 초기 과도한 투자와 영농경험 부족으로 실패할 경우 정착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많다. 청년 창업농 영농정착 지원사업 등 청년농업인 관련 사업과 연계해 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농업기술을 통해 농업경쟁력을 강화하여 앞으로 청년 농업인들이 실패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