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캠퍼스가 조성되는 경주 황리단길 황남초등학교 별관 전경.
웹툰캠퍼스가 조성되는 경주 황리단길 황남초등학교 별관 전경.

경주 황리단길에 웹툰캠퍼스가 조성된다.

경북도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인 2020 웹툰 캠퍼스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돼 지역의 웹툰 창작자 양성과 만화문화 향유를 위한 거점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경주 황리단길에 위치한 구 황남초등학교 별관에 800㎡(240평) 규모로 국비 3억5000만 원, 지방비 4억5000만 원을 포함한 모두 8억 원을 투입해 웹툰캠퍼스를 조성한다.

웹툰 작가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과 웹툰 체험, 웹툰 진로탐색 등을 지원하는 웹툰캠퍼스 조성사업은 전국에서 공모과정을 거쳐 올해 경북과 전북 2곳이 선정됐다.

경북도는 지역출신 이현세 작가의 히트작 ‘공포의 외인구단’의 배경인 황남초에 주인공 엄지와 까치가 30년 만에 돌아와 지역민을 위한 웹툰 공간을 조성한다는 참신한 콘셉으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도와 경주시는 이달 중 설계를 시작으로 구 황남초 지상1, 2층을 리모델링 해 작가 및 에이전시 입주시설, 교육장과 회의실 등을 구축하고 최신 웹툰 창작장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이현세, 허영만, 김양수(동네변호사 조들호 작가)등 유명 만화가를 운영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후배 작가들 멘토링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포항 등 5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 웹툰 창작체험관과 연계해 경북 전역에 웹툰 창작·체험프로그램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웹툰캠퍼스가 신인작가 육성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경북소재 웹툰콘텐츠 발굴·확산 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