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희 교육감 " 인적·물적자원 투입 최선 다할 것"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대구시교육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발생한 온라인 개학에 맞춰 원격수업 준비를 마무리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7일 대구시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에 참석, 온라인 개학 이후 원격수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9일부터 중·고 3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이 시작된다.

시 교육청은 학교와 학생의 원격교육 인프라 구축을 마치고 원격수업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에게 각종 원격수업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교원의 원격수업 역량을 강화, 학교 현장에서 원격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우선 원격수업을 위해 학생 1인 1스마트 기기 지원 등 원격수업 기반을 구축, 디지털 접근성 차이로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역량을 모았다.

이를 위해 저소득층 학생에게 14억 원의 예산을 투입, PC를 지원하며 인터넷 통신비 지원을 위해 17억 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다자녀 가정의 경우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 3만4000여 대를 빌려 가정 내 ‘1학생 1스마트 기기’환경을 갖춘다.

학교에 교사의 원격수업 운영과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웹캠·마이크·삼각대 등의 기자재를 구입 할 수 있도록 학급당 26만 원, 총 29억 원을 긴급 지원했다.

원격수업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유아를 대상으로 온라인 놀이활동 콘텐츠와 각종 꾸미기 재료가 담긴 ‘신나는 놀이 꾸러미’를,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에게는 교과서를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배움 꾸러미’교재를 가정에 보급한다.

내실 있는 원격수업을 위해 학교별 원격수업 플랫폼을 구축해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교원 원격교육 역량을 강화했다.

지역 전체 학교의 98.2%가 원격수업 플랫폼으로 학습관리가 가능한 ‘e-학습터’와 ‘EBS 온라인 클래스’를 이미 갖췄다.

중·고의 경우 ‘구글 클래스룸’과 같은 민간 플랫폼과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해 화상 수업, 출석 확인, 학생 상담을 실시하고 교사·학생 간 소통을 한다.

이 밖에도 시 교육청은 코로나19로부터 학생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학원에 휴원과 방역 협조를 당부해다.

여기에 향후 등교 개학을 대비해 방역물품을 각급 학교는 물론 대안교육 위탁 교육기관, 병원 Wee센터, 대구내일학교 등에 방역물품을 직접 전달한다.

시 교육청이 보유하고 있는 마스크 154만 장(학생 1인당 5장)을 우선 배부하고 향후 280만 장 이상의 마스크를 추가로 확보, 각 학교에 지원할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원격수업 초기에 시행착오도 있겠지만 가능한 모든 인적·물적자원을 투입해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단계적 온라인 개학 상황에 맞춰 원격수업이 잘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