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5월 15일까지 온라인 신청 접수
지역 20만개소 사업장 혜택…경제부담 완화 기대

대구시청 전경.

대구시가 코로나19 피해를 본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100만 원씩 생존자금을 지급하기로 하고 오는 13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7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급 대상은 상시고용 10명 미만에 매출액 120억 원 이하 제조업, 상시고용 5명 미만에 매출액 10억 원 이하 숙박·음식업 등으로 지난 1월 매출 총액 대비 2월 또는 3월 매출총액이 10% 이상 감소한 소상공인이다.

대구시에 등록된 자영업, 소상공인 20만개소 대부분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13일부터 5월 15일까지 온라인(http://sbiz.daegu.go.kr)이나 상인회·직능단체·산업단지공단을 통해 신청을 받는다.

온라인 신청은 업체 대표 출생연도 끝자리 수를 기준으로 홀짝제를 시행하며, 상인회 등을 통한 신청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주민센터를 통한 신청은 오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이며, 홀짝제로 신청·접수한다.

오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100만 원씩 현금 지급한다. 시는 가급적 4월 내 모두 지급할 방침이다.

생존자금은 재료비, 홍보·마케팅비, 공과금, 관리비 등으로 쓸 수 있으나 임대료, 인건비로는 사용할 수 없다.

신청 시 지원 신청서와 피해 입증 매출 증빙서류만 제출하도록 간소화했다.

또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에 참여한 단체와 특별고용지원업종도 지원한다.

학원·종교시설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참여 업종과 공연·여행·관광숙박업·전세버스 등 특별고용지원업종 사업체를 지원한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 두기 위반으로 행정명령을 받은 사업체는 지원에서 제외한다.

특히 학원, 노래방, PC방, 실내체육시설이 사회적 거리 두기 2주간 연장에 동참할 경우 최대 10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이들 업체·업종은 대구시 담당 부서 및 지정 유관기관을 방문하거나 전자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소상공인 생존자금 콜센터(053-312-8600)와 120 달구벌콜센터에서 시민 문의를 받는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7일 브리핑을 “통해 시민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사각지대를 메우는 촘촘한 추가 대책을 마련해 경제방역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