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심위 서류 전자화 본격 추진…예산 절감·효율성 극대화 기대

경북도청사
경북도가 올해 중점사항으로 추진하고 있는 불필요한 일 버리기 방식 혁신의 일환으로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행정심판 서류 전자화를 본격 시행한다.

도는 경북도행정심판위원회가 개최될 때 마다 관련 서류를 책자 형태로 제작하고 위원들에게 우편으로 보내 사건 심리에 활용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관련 내용을 전자파일로 변환시켜 노트북이나 태블릿PC로 심리할 수 있도록 했다고 7일 밝혔다.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도입한 종이 서류 없는 스마트 행정심판은 예산절감과 효율적인 서류 관리 등 혁신 행정의 모범 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도는 행정심판 서류 전자화를 통해 행정심판 자료 인쇄비, 우편료, 파쇄비 등 연간 5000만원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행정심판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행정심판 관련 통계, 재결서 관리 등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기대하고 있다.

행정심판위원들도 별도의 무거운 책자를 소지하지 않아도 되는 간편함과 심리 중 필요한 자료를 즉시 검색하기가 훨씬 수월해졌다는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장호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행정심판 서류 전자화·간소화를 통한 혁신행정으로 예산을 절감함은 물론 행정심판의 편의성과 효율성·능률성을 극대화 해 더욱 면밀한 사건 심리로 보다 많은 도민의 권리를 구제 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