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선진·이재용 후보 공동공약 발표

7일 오후 대구 동구 동대구역 인근에 경부선 KTX가 도심통과구간을 지나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경부선 KTX 대구 도심통과구간 지하화 사업이 21대 총선을 맞아 또다시 쟁점으로 떠올랐다.

윤선진·이재용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7일 공동공약 발표회에서 “KTX가 통과하는 경부선 서대구역~대구역~동대구역 14.6㎞ 구간을 지하화해서 도심 재창조와 경제 부활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선언했다. 대구시가 2017년 대구경북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해 도출한 8조700억 원의 사업비를 전액 국비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재용 후보는 “부산이나 서울 등의 사례해 비교해보면 설계변경을 고려하더라도 14.6㎞ 구간을 지하화 하는 데 2조 원이면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윤선진·이재용 후보 “2006년부터 지난해 11월까지 6628억 원을 들여 KTX 도심통과구간 주변 교통과 환경을 정비했지만, 막대한 관리비에도 불구하고 소음과 진동 때문에 도심 환경이 악화했다”며 “대구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로로 인한 도심단절로 도시개발에도 많은 제약이 따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하화 사업은 도심 발전의 물리적 장벽으로 작용하는 철로를 걷어내는 것”이라며 “일자라 1만6000개 창출과 더불어 6조 원에 가까운 생산유발효과, 1조500억 원 정도의 부가가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시는 사업이 추진되려면 국토교통부가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허주영 대구시 철도시설과장은 “지난해 지하화 사전타당성과 사업비 산출을 위한 용역비로 국비 20억 원을 확보했지만,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이상 용역조차도 힘들다”고 했다. 이어 “지하화 요구가 대구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일고 있어서 국토부는 소극적이고 더 나아가 원인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진척이 없다”며 “결국은 국토부의 의지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경부선 KTX 대구 도심통과구간 지하화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김범일 시장 재임 당시 지상화로 결론 내렸고, 2011년 7월 조원진 당시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경부선과 경부고속철도 모두 지하화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 중앙당도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채택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