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8일 도청 회의실에서 지역의 경제분야 석학들과 함께 포스트-코로나 경제활성화 방안 논의를 위한 ‘경제분야 석학 초청 간담회’를 주재했습니다.

간담회에는 홍철 전 대구가톨릭대 총장, 김준한 전 대구경북연구원장, 이효수 전 영남대 총장, 고인수 포항가속기연구소장, 송종호 (재)경북차량용/임베디드기술연구원장, 최진환 다이텍연구원장, 이장우 경북대 경영학부 교수, 박추환 영남대 경제금융학부 교수 등 경제전문가가 참석했습니다.

참석자들은 경북도의 코로나 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와 함께 코로나 이후 경북경제의 정책방향과 산업 혁신 전략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철우/경상북도지사
우리 경제는 대구 경북이 가장 먼저 코로나 사태가 일어났기 때문에 소상공인부터 무너지기 시작해서 이제는 기업까지 무너지는 이런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일어서기가 어렵다. 이래서 오늘 대구 경북 지역의 석학들 모시고 새로운 대책을 마련하는 그런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홍철 전 총장은 “지금의 위기는 경북발전의 중요한 변곡점”이라며 “ 빅데이터에 기반한 농업정책이 필요하고, 관광도 변화된 트랜드에 맞게 빠르게 전환해야 한다.” 고 말했습니다. 또 이를 위해서는 “규제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장우 교수는 “10명 이하인 중소기업에 대해 10년간 감세 혜택을 주는 10·10전략”을 언급하며 ”경북도에서도 5명 미만의 기업에는 세금이 없다는 5·5전략 방안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송종호 원장은 ”경북경제 재도약을 위해서는 기업유치보다는 IT분야의 청년창업에 집중해야 한다“며 청년프로그래머 1만명 양성, 경북청년창업특례보증제도 등을 제안했습니다.

이효수/전 영남대총장
이 위기 상황에서 생산 시스템의 붕괴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 하는 게 우선 중요한 과제였고요. 어차피 이 위기가 지나가고 나면은 새로운 생활패턴이 형성될 것입니다. 거기에 따라서 산업에 대한 수요도 많이 바뀔 것이고 하기 때문에 그런 신산업의 육성 방향을 우리가 어떻게 잡아가야 될 것인가 그리고 실업자든지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를 우리가 어떻게 적극적으로 해 나아가야 할 것인가에 돼한 문제를 주로 논의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코로나 이후 우리의 경제구조와 생활의 모든 면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고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길을 걷게 될 것이지만 변화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일을 해야 한다“며 ”지역의 모든 경제 주체들이 역량을 결집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