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잇단 지역 방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역 편들기 공약을 남발했다.

문 대통령은 총선을 앞둔 이달에만 이틀에 한 번 지역 방문 일정이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1일 경북의 구미의 국가산업단지 방문, 3일 제72주년 4·3 추념식 참석을 위한 제주 방문했다. 지난 5일에는 강원도 강릉에서 식수 행사, 7일 코로나19 해외 입국자의 검역을 담당하는 관계자 격려를 위한 인천공항 방문, 9일에는 성남시를 찾아가 산·학·연 및 병원 합동 회의 등을 진행했다. 특히 제주 방문을 두고는 제주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가 대통령 방문 요청을 했다고 해서 논란이 됐다.

이런 가운데 이낙연 선대위원장이 지난 8일 부산·경남을 방문해 또 다시 “신공항 문제를 풀겠다”고 밝혔다. 선거가 있을 때마다 정부 여당이 가덕도 신공항 문제를 들고 나오고 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부산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지역 경제인들 앞에서 신공항 재검토 시사 발언을 했다. 대통령이 직접 동남권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총리실 차원의 검증’을 하명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하지만 영남권 신공항 문제는 이미 대구·경북은 물론 부산·경남·울산의 5개 시도지사가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한 것이다. 그런데도 지난 총선에서 당선된 민주당 소속 오거돈 부산시장의 요구에 따라 대통령도, 전 총리이자 여당 선대위원장이 선거 때마다 국가 100년 대계가 걸린 문제를 뒤집겠다고 나서고 있다. 이는 부산·경남 유권자들의 표를 의식한 심각한 편들기다.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민주당 당직자들과 함께 광주를 찾은 이해찬 대표는 “4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방사광가속기를 전남에 유치함으로써 호남을 미래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여당 대표가 경북(포항시)과 충북(청주시), 전남(나주시), 강원(춘천시) 등 4곳이 치열하게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1조 원 규모의 국책 사업에 대해 노골적인 편들기를 하고 나선 것이다. 전국 지자체가 사활을 건 사업에 여당 대표가 특정 지역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고무신 선거’보다 더 나쁜 관권 선거나 다름없다.

여당 선대위원장과 대표가 국가의 100년 대계가 달린 중차대한 국책 사업을 주머니 속의 공깃돌 정도로 여기며 공약으로 남발하고 있다. 유권자들이 표로 심판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