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결과 따른 정국 전망…민주당 승리땐 정책추진 급물살
통합당 승리땐 개혁입법 좌초…패배땐 어느쪽이든 극심한 내홍
정지지형·대권구도 변화도 예고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오후 대구실내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소에 북구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개표 분리기를 살펴보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대한민국의 미래를 뒤바꿀 4·15 총선 결전의 날이 밝았다.

이번 총선 결과는 정치·경제·사회 모든 분야에서 역대 그 어느 선거보다도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보이며 정치권의 지각변동(정계개편)도 한층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승리할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동력이 한층 탄력을 받으면서 소득주도성장·탈원전·사법개혁 등 각종 정책 추진에 큰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21대 국회 개원을 시작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설치되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립양상으로 거론되는 검찰 내부개혁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미래통합당이 승리하면 ‘정권 심판론’에 힘이 실리면서 문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권력 누수)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탈원전과 소득주도성장 등 그동안 통합당이 비판해 온 ‘문재인표 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 요구도 분출할 전망이다.

여기에 공수처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기가 추진될 것으로 보이고, 특히, 권력비리 의혹을 겨냥한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가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양당의 프레임이 극명하게 갈리면서 어느쪽이든 패배한 당은 극심한 내홍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만일 민주당이 패배할 경우 오는 8월 24일까지가 임기인 이해찬 대표 체제는 단번에 무너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 경우‘친문(친문재인) 공천’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면서 극심한 계파 갈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통합당 역시 총선 패배는 황교안 대표 체제의 붕괴로 직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선거 패배의 빌미를 자초했던 사천에 얽힌 불공정한 공천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과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 유승민 의원(전 새로운보수당 대표) 등에 대한 보수층의 비판 여론도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보수통합’ 과정에서 구성된 과도기적 지도부가 해체되고, 곧바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되면서 조기 전당대회 등 당권 투쟁 국면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총선 결과는 각 당의 대표격 정치인들의 향후 행보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에서는 이낙연·김부겸·김두관·김영춘·이광재 후보가, 통합당에선 황교안·홍준표·김병준·오세훈·나경원 후보 등 승리한 후보는 바로 대권후보로 올라설 가능성이 높지만 패배한 후보는 정계 은퇴까지도 고민해야 한다.

이처럼 총선 승패에 따라 정치권의 대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국민의 당을 포함한 여야 비례정당의 합당 여부와 ‘자매 교섭단체’를 확보하기 위한 연대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