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지원단 발족…"전문가 실무추진단 개발 현장 지원체계 운영"
국립보건연구원-셀트리온 공동개발 항체 치료제 연내 임상시험 진입

9일 오전 경기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연구 시설에서 직원들이 코로나19 대응 관련 화합물 작업을 하고 있다.연합
정부가 코로나19 치료제의 신속 개발을 위해 범정부 지원단을 꾸려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치료제·백신은 이르면 오는 2021년 중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며, 완치자의 혈장을 이용한 치료제의 경우 2∼3개월 내에 개발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14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례브리핑에서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19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조기 성공을 위해 범정부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 정책·제도적으로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범정부 지원단은 보건복지부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공동단장으로 구성되며,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지원 대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방역당국은 신속한 치료제 개발을 위해 △기존 약물의 사용범위 확대를 통한 약물 재창출 임상시험을 신속 지원 △확진자의 혈액을 활용한 항체의약품 및 혈장치료제 개발 등을 추진한다.

항체의약품 경우 국립보건연구원과 제약바이오기업 셀트리온이 공동연구 중이다.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이르면 내년 중 출시가 목표다.

이와 관련 셀트리온 측은 지난 13일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에 들어가는 최종 항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항체는 외부에서 침입한 병원균을 포착해 무력화시키는 면역물질이다.

혈장치료제도 국내기업과 공동연구가 진행 중이다.

다량의 혈액이 확보되는 경우 2∼3개월 내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혈장 치료는 완치자 혈장에 항체가 형성되는 점을 이용한 치료법으로, 혈장을 분리해 수혈하듯 환자에게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정부는 국산백신을 오는 2021년 하반기 또는 2022년까지 개발한다는 목표다.

윤 총괄반장은 “백신개발 분야는 미국과 약 6개월 개발 차이가 존재하지만 민간국제협력을 통해 국산백신 개발을 목표로 한다”며 “합성항원백신, 핵산(DNA)백신, 바이러스전달체(mRNA)백신 등 다양한 연구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완치자 혈액확보 간소화, 기관 IRB(임상시험심사위원회) 면제 등 규제 적용 합리화 △유망과제 발굴, 재유행 대비 바이러스 변이 가능성 연구 등을 위한 감염병 R&D 투자 확대 △인공지능 기반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구축 △공공백신개발센터 등 연구 인프라 확충 △감염병 연구 국제협력 강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윤 총괄반장은 끝으로 “범정부지원단을 뒷받침할 관련 부처와 산업계, 학계, 연구소, 병원 등의 전문가로 실무추진단을 신속히 구성해 이번 주 중으로 범정부 지원체계 운영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