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휘둘리는 당 운영 탓 참패…복당 절차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
대구가 도와준 은혜 반드시 보답
보수우파 이념·정체성 결집해 정권 가져올 수 있도록 다시 시작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대구 수성구을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이 확정된 홍준표 후보가 16일 오전 대구 수성구 선거사무실에서 지지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대구 수성을 지역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16일 “당권보다는 대권 도전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가진 경북일보와 인터뷰에서 “당 대표는 두 번이나 해봤기 때문에 당권에는 관심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통합당)우리 당의 당헌·당규가 금년 9월부터 대선 출마자는 당 대표를 할 수 없게 돼 있다”며 “당헌·당규가 개정되지 않는 한 저는 당 대표 출마가 불가능하다”고 대권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홍 전 대표는 복당 시점에 대해 “형식적인 절차는 중요한 것이 아니며 자연스럽게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지난 25년 동안 한 번도 탈당을 해 본적이 없는데 황교안 전 대표와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이 총선 불출마를 강요하는 바람에 부득이 탈당하고 대구로 왔다”며 “자신에 대해 복당 운운하는 말이 나올 때부터 참으로 불쾌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15 총선에서 무소속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통합당) 2번이나 (무소속) 8번은 똑같다”며 “(탈당했다고) 누가 홍준표를 민주당에 간다고 생각을 하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통합당의 참패 원인이 ‘공천 과정’에서 문제가 많았다는 주장에 대해 “이 좋은 호기에 선거가 참패했다는 것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면서도 “이제 지나간 일이기 때문에 (잘못된 공천) 갑론을박하는 것은 옳지 않고 지금 남아있는 사람들은 힘을 합쳐 문 정권의 독주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앞서 (공천 배제) 부당한 공천을 이야기 한 사람들 중 중진급 이상이 자신을 포함해 윤상현(인천 동구 미추홀을), 권성동(강원 강릉), 김태호(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등 4명이나 된다”며 “이들이 순조롭게 힘을 합쳐야 강력한 대여투쟁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홍 전 대표는 총선 패배로 황 전 대표가 사퇴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되는 등 위기에 빠진 통합당의 향후 과제와 관련해선 “당 복귀와 함께 제대로 된 보수 우파의 입지를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은 보수 우파의 이념과 가치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정당이 돼야 한다”며 “반대편을 기웃거리고 여론에 흔들리며 당 운영을 하다 보니 ‘참패’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진보좌파의 이념을 갖고 정공을 하는 것이고 (통합당) 우리는 보수우파의 이념을 갖고 정치를 해야 하는데, 민주당은 제대로 하는데 우리당은 겁이 나서 눈치를 보느라 제대로 못 한다”며 “이제라도 당당히 국민 앞에 보수우파의 이념과 가치를 제대로 내놓고 정치투쟁을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서 ‘남은 정치인생을 대구에서 해보겠다’고 공언한 것과 관련해선 “저를 받아준 지역민에게 감사드리며, 마지막 정치를 대구에서 할 수 있도록 도와준 은혜를 반드시 보답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홍 전 대표는 전국적인 참패에도 불구하고 유독 대구·경북(TK)에서만 전승을 거두는 등 매번 선거 때마다 통합당의 몰락을 굳건히 받치고 있음에도, 이번 ‘공천’을 비롯해 당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TK가 배제되며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TK의 정치적 중심이 없어 그런 취급을 당해왔다”며 “제가 (대구로) 왔으니 앞으로 달라질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총선 책임론과 관련해선 “공천을 잘못한 사람은 모두 집에 가버렸다. 이제는 당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보수 우파의 이념과 정체성을 하나로 잡고 뭉쳐야 한다”며 “다행히 개헌저지선은 확보했고, 정예 전사들로만 잘 구성해 정부·여당에 대응한다면 2020년 정권을 충분히 되찾아 올 수 있다. 내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