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도민·시민 위원회' 구성…지역 경제 회복 등 '구심점 역할'
분야별 실행계획·과제수립 박차

경북도청사

경북도와 대구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피해 극복과 경제 회복 등 지역의 새로운 재도약에 도민들의 의지와 실행력을 함께 모으기 위해 범도민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20일 경북도에 따르면 위원회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지역 전반에 직·간접적인 피해가 크고, 특히 도민들의 사기 저하와 부정적 이미지, 경제 침체 등 경제·사회적으로 부정적 여파가 확산됨에 따라 도민들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으고, 지역의 새로운 재도약을 위한 용광로 역할을 할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구성하게 됐다.

위원회 구성의 기본방향은 지역의 역량을 결집하고,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주도할 수 있도록 경제계와 민간단체, 시민대표, 학계, 언론, 청년, 농업인, 여성 등 다양한 계층이 함께 참여하고, 위원장도 도지사와 민간 공동위원장을 함께 위촉할 계획이다.

또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지역 원로그룹들이 주축이 되는 자문단과 분야별 대표들이 참여하는 공동대표단도 함께 운영해, 위원회의 위상과 신뢰성을 높일 방침이다.

특히 이 위원회는 기존에 행정이 운영해오던 위원회와는 상당 부분 차별성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행정에서 운영해 온 위원회의 경우 정책에 대한 단순한 자문이나 안건에 대한 심의·의결을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던데 반해 이 위원회는 자체적으로 정책 아이디어를 모아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는 프로세스를 원칙으로 한다.

위원회는 앞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수렴하고, 지역의 전반적인 경제·사회적 상황 등을 종합 고려해 단계적으로 전략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1단계에서는 도민의 심리 회복과 코로나19로 인한 대구경북 지역의 잘못된 이미지 개선, 피해 농가 및 소상공인 등의 지원에 포커스를 맞추고, 2단계에는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각종 지원 방안을 적극 추진하며, 3단계에서는 대구경북 행정통합, 신공항 이전,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지역 산업구조 개혁 등의 대도약 과제에 집중할 계획이다.

경북도에서는 도 공식홈페이지 등을 통해 오는 26일까지 위원회의 명칭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받는다. 또 각 시군을 통해서도 인재를 추천받는 등 현장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철우 지사는 “이번에 출범하는 위원회는 그야말로 도민이 주체가 되는 특별 위원회다. 코로나19 극복과 지역의 재도약은 행정만의 힘으로 불가능한 만큼 도민 모두의 힘과 에너지, 아이디어를 모아달라”며 “이 위원회를 통해 경북대구가 새로운 길을 찾고,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당당히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대구시 전경

대구시도 ‘코로나19 상시 방역체제’를 이끌 대구 범시민대책위원를 21일 출범한다.

민간위원 200명이 대책위를 구성하고 대구시장과 주요 분야 대표들이 공동위원장을 맡아 민·관 협력 방식 상시방역체제로 전환한다.

이는 해외유입과 무증상 감염 및 재 확진으로 인한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언제든 재유행 가능성이 있는 데다 코로나19 예방백신이나 치료제 개발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 대비하기에는 현재의 방역 당국 주도의 단기적·일방적 방역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범시민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권영진 대구시장은 “ ‘코로나19 극복 대구광역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통해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시민생활수칙’을 만들고 시민사회에 조속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범시민 운동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 회생을 위한 상시 방역체제 실천과제 등을 논의해서 결정한다.

방역대책·시민운동·의료·경제 분과 등 10개 분과로 나눠 분야별 추진과제를 발굴하며 세부 예방지침을 수립한다.

시는 분과별로 실무지원단을 구성해 위원회 활동을 지원한다.

8개 구·군에도 민·관 협력 추진단(단장 부단체장)을 만들어 시민 밀착형 실천과제를 발굴한다.

주 1회 열리는 대책위 회의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200명이 동시에 참여하는 영상 회의로 진행한다.

대구시 관계자는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 대비해 사회적 거리 두기 등 행동수칙을 일상·문화로 정착하는 상시 방역체제로 전환한다”며 “범시민대책위가 이를 시민사회에 뿌리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박무환, 양승복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