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소도 4월 말까지 단계적 종료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감소함에 따라 무증상·경증 환자 치료를 위해 운영되던 경북·대구 생활치료센터가 축소 운영된다.

다만, 해외 입국환자 센터 2곳에 대한 운영은 유지하면서 혹시 모를 대규모 감염 확산에 대비할 방침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치료센터에 입원한 환자 수가 줄어듦에 따라 지난 19일부터 경북·대구 치료센터 16개소 중 11개소는 운영을 종료했다”고 밝혔다.

현재 5개 시설로 통합해 운영 중이며 이들 센터도 이달 말까지 단계적으로 운영을 종료할 방침이다.

이후에는 지방자치단체 자체 생활치료센터로 전환해 운영이 이뤄질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경증 또는 무증상인 코로나19 확진자의 치료를 위해 지난달 초부터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했다.

단계적으로 확장되면서 경북·대구지역에는 16개소, 해외 입국환자를 관리하기 위한 2개소 센터 등 총 18개의 생활치료센터가 운영되고 있었다.

지금까지 치료센터에서 치료 받은 확진환자 중 2948명이 완치돼 격리해제됐고, 155명은 병원으로 전원 조치했다.

다만, 해외 입국환자 센터는 그대로 유지한다. 해외 입국환자와 대규모 감염 확산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지역에 중수본 지정 생활치료센터를 약 300실 규모로 상시 운영한다.

김 1총괄조정관은 “생활치료센터 시설과 인력기준, 비대면 진료 등 환자관리 절차 등을 표준화한 ‘생활치료센터 표준 모형’을 마련하고 보급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장기화와 산발적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지자체가 표준 모형에 따라 자체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해 운영할 수 있도록 대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