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극복 방안 모색…거점의료기관 처우 개선 등 주문

경북도의회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가 21일 코로나19 대응 업무보고를 받고있다.
경북도의회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는 21일 제2차 회의를 열어 소관 부서인 복지건강국과 도교육청으로부터 코로나19 대응 주요 업무보고를 받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김희수(포항) 의원은 코로나19사태로 인한 피해를 극복하기 위해 실제 경제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 필요하며 공적 마스크를 전략물자로 지정해 선제적으로 비축하고 거점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의료인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기를 주문했다.

박정현(고령) 의원은 공적마스크 공급과 관련해 도내 시군 간 형평성을 고려해 무상공급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감염병대응 매뉴얼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선제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김시환(칠곡) 의원은 마스크 제작 운동 관련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검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도내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세밀하고 신속하게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박미경(비례) 부위원장은 코로나19관련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히 공직자들이 경각심을 갖기 바라며 온라인 개학과정에서 특수학생 교육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조했다.

도기욱(예천) 의원은 재난지원금 신청서를 단순화 해 신속한 접수가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코로나19대응 대책회의에 전문가가 참석해 현장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함을 지적했다.

오세혁(경산) 의원은 코로나19상황에서 긴급 일반 환자의 병원 진료 거부로 인한 의료사고 등과 관련하여 긴급 일반 환자의 안전에 대한 강력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고 강조했다.

정세현 (구미)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도내 중소상공인들의 상황이 매우 심각한바 도에서 직접 집행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코로나19 사태 진정 이후의 도민 생활에 대한 정책을 강구할 것을 강조했다.

남영숙(상주) 위원장은 “해외입국자의 지역확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기 바라며 도 교육청은 각 학교별로 지속적인 보건 교육을 통해 생활 속에서 방역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추후 유사 감염병 발생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매뉴얼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