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당 수습방안 발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참패한 뒤 당 수습방안에 대한 이견으로 미래통합당이 혼란을 겪고 있다. 21일 국회 미래통합당 대회의실에 ‘국민 뜻 겸허히 받들어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배경지 문구와 당 깃발이 놓여 있다.연합
4·15 총선에서 참패를 당한 미래통합당이 21일 현역 의원과 21대 국회 당선자 142명(34명 중복 제외)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해 향후 당 진로를 결정하기로 했다.

통합당은 이날 “당 소속 20대 의원과 21대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이날 밤 9시까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며 “결과는 22일 오전 10시 최고위원회의 이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심재철 원내대표는 “전수조사를 통해 단 한 표라도 많은 쪽의 의견으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설문 조사 문항은 ‘김종인 비대위로 전환할 것인가’ ‘심재철 대행 체제 후 조기 전당대회를 열 것인가’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이다.

당내에선 ‘전화 설문조사’에서 어떤 결론이 나든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차기 지도부 결정 문제를 총선에서 낙선한 현역 의원들에게 묻는 것이 옳지 않다는 지적과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 등 일부 인사의 ‘코드 공천’으로 국회에 입성하는 당선인들은 당이 아닌 ‘윗선’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주장 때문이다.

실제 친박·친황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현역 낙선자들이 ‘김종인 비대위’를 반대하고 ‘조기 전대’를 선택할 경우 통합당은 또다시 내분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해 심 원내대표는 “당 분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수조사 뒤 다수 의견을 선택하는 것”이라며 “다른 의견에 휘둘리지 않고 결과대로 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통합당은 지난 20일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당 진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 자리에서는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반양론이 갈렸고, 일부 의원들은 ‘내부 비대위’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