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접경지 7만3000㎡ 중수로 해체 분원 경주에 건설

문재인 정부의 핵심 지원산업 중 하나인 원전해체산업을 육성할 원전해체연구소가 2021년 하반기 건설에 들어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국무회의에서 원전해체연구소를 내년 하반기 착공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원전해체산업의 구심점으로 영구정지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시험장)·인력양성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동남권 등 원전 지역 소재 원전기업의 해체산업 참여를 지원할 예정이다.

경수로 해체를 연구하는 본원은 부산과 울산 접경지역에 약 7만3000㎡ 규모로, 중수로 해체를 연구하는 분원은 경주시 나아산업단지에 2만4000㎡ 규모로 건설된다. 국내 원전 30기 가운데 26기가 경수로이고 나머지 4기가 중수로다.

연구소 건설에는 총 3,223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한국수력원자력 등 공공기관이 1,934억 원을 출연해 법인을 설립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1,289억 원을 투입해 설립 이후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장비 구축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연구소 법인 설립과 건축 설계를 진행해 내년 하반기부터는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정부는 2017년 6월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을 계기로 원전해체산업 육성과 해체기술 실증을 위한 인프라로써 동남권에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원전 해체실적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 독일, 일본 등 3개국뿐이다.

정부 관계자는 “원전해체연구소가 설립되면 국가적 차원의 원전해체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국 기업의 글로벌 해체시장 진출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