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전국위서 최종 결정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지도체제’ 전수조사 결과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결론났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
4·15 총선 참패 이후 지도부 공백 사태를 겪고 있는 미래통합당이 22일 ‘김종인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통합당은 전날 현역 의원과 21대 총선 당선인 142명 중 140명을 상대로 ‘김종인 비대위’로 전환할지, 현행 대표 권한대행 체제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치를지 등을 묻는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같이 의견이 수렴됐다.

심재철 원내대표(당 대표 권한대행)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김종인 비대위 의견이 다수였고, 그래서 김종인 비대위로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통합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 같은 의견 취합 결과를 추인했다.

심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의 수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받아들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전 위원장은 임기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이 주어지면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당대회를 7~8월에 하겠다는 전제가 붙으면 나한테 와서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얘기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당헌·당규상의 8월 전대, 또는 그보다 앞당긴 조기 전대를 치르기 위한 ‘관리형’ 비대위라면 맡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전 위원장은 “비상대책이라는 것은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며 “국가가 비상 상태를 맞아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면 헌법도 중지되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 최고위에선 그러나 비대위원장의 임기나 권한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다고 비공개 최고위 참석자들이 전했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하면 통합당은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확정하고, 권한대행 체제의 현 지도부는 사퇴한다. 차기 원내대표는 여야의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 시한을 고려해 다음달 초순께 선출될 예정이다

한편, 김 전 위원장은 ‘공천잡음’을 통합당의 총선 참패 원인으로 꼽았다. 그는 “잡음이 있었던 공천이 선거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며 “공천잡음이 있었던 이후에 이제 마지막 2주에 내가 참여를 하게 됐는데 참 납득 하지 못하는 일이 많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또 “선거전에 들어가서는 황교안 전 대표의 n번방 발언과 김대호·차명진 후보의 막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처리를 미루면서 유권자들에게 실망을 줄 수밖에 없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미래한국당과의 합당에 대해서는 “합칠 수도 있고, 합치지 않고 갈 수도 있지만 명목상 (미래한국당이) 정당인 것만은 틀림이 없다”며 “제가 보기엔 빨리 합친다고 특별한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무소속 당선인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 서두를 문제는 아니다” 라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