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재유행·장기화 논의 발표…음압병상 등 시설 추가 확보 계획
"위기 경보 하향 공유된 바 없어"

윤태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총괄반장.연합
정부가 올해 안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유행에 대비해 장기적인 대비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 총괄반장은 23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올가을·겨울에 2차 유행이 올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준비책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에크모(ECMO·체외막산소공급장치) 장비와 음압 병상 등 중환자 치료에 필요한 시설은 충분한 상황이다.

지난달 기준 전국에 355대의 에크모 장비가 마련돼 있다. 수도권에 212대, 비수도권에 143대다.

다만, 윤 총괄반장은 “대규모 집단 감염이 발생한 대구 지역의 상황보다 더 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에 대비하기 위해 의료자원과 관련된 부분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에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전체 인구의 코로나19 항체 보유율이 높지 않고, 백신과 치료제도 없기 때문에 코로나19가 재유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날씨가 건조하고 실내 생활이 많은 가을 이후에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할 가능성이 있고, 가을 전에라도 언제든지 폭발적인 유행이 발생할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게 중수본 측의 설명이다.

윤 총괄반장은 “정부부처 모두 백신과 치료제를 빨리 개발해 집단면역이 형성되기까지 기다리지 않아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감기나 독감과 관련되는 유사 증상들이 유행하는 시기들이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오는 5월께 코로나19 상황이 진화될 수 있다는 일부 전망에 대해 “현재 안정적인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5월 중에 종식된다는 의미는 전혀 아닐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현재 최고 단계인 ‘심각’ 수준인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를 하향 조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중앙방역대책본부 위기평가회의에서 결정할 것”이라며 “아직은 공유된 바 없으며, 위기평가 회의에서 기준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