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시 세계적 재유행 경고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연합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유행을 경고하며 개인 건강관리를 당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23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전 세계적인 유행이 이어지는 가운데 영원히 국경을 봉쇄하지 않는 한 코로나19는 언제든 세계적 유행이 가능하다”며 “정부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방역대책이나 의료체계의 개선, 전 사회적인 생활방역과 더불어 각자 건강한 생활로 코로나19를 예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는 감염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증상 전에 전파되기 시작하는 점, 환자 대부분이 경증이라는 점, 상대적으로 낮은 치명률과 높은 전파력 등을 설명하며 “코로나19는 세계적인 팬데믹을 일으키기에 최적화된 특성을 골고루 갖춘 바이러스”라고 표현했다.

그는 코로나19가 많이 발생한 네덜란드에서 항체가 형성된 인구 비율이 3%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외국과 비교할 때 한국은 인구 대비 환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항체 형성률 역시 높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유행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흡연자와 비만자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은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진국에서도 흡연은 명확하게 코로나19 고위험 요인으로 꼽고 있고, 비만은 면역체계 저하와 호흡기 관련 우려 등 코로나19 감염의 예후가 나쁘다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는 게 방대본의 설명이다.

권 부본부장은 또 “소아의 경우, 적기에 필수예방접종을 받고 평소 손 씻기와 옷소매로 가리는 기침 예절 등이 습관이 되도록 부모가 잘 교육해야 한다”며 “성인도 마찬가지로 기저질환자는 코로나19의 위험집단임을 인지하고, 암 등 각종 검진을 제때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기 발견·치료로 코로나19 위험요인의 하나인 기저질환 관리를 잘 준비해야 한다”며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면 이겨내지 못할 감염병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