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전부터 찬반양론으로 '시끌'…중진 일부 28일 전국위 연기 주장
신임 원내대표 선거도 변수 작용…홍준표 "노욕 과하다" 연일 비판
임기·권한 두고 내홍 가능성 지속

24일 오후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정치토론회’에 참석한 김종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이 토론회장으로 향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
미래통합당이 총선 참패 후 당 수습을 위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택했지만 당내 반발이 이어지는 등 공식 출범 전부터 논란이 거세다.

통합당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김 전 위원장이 통합당 비대위원장직 제안을 공식 수락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통합당은 오는 28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김종인 전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추인할 예정이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김종인 비대위’ 추진이 제대로 된 토론 한번 없이 현역·당선자 등의 설문조사로 결정됐다고 지적하며, 낙선자를 뺀 당선자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김 전 위원장의‘무기한 전권’ 요구에 당내에선 ‘무소불위’권한을 용납할 수 없다며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논란을 의식한 김 전 위원장이 “임기가 1년보다 짧을 수도 있다. 할 일 다 했다고 생각하면 언제든지 그만 둘 것”이라며 한발 물러섰지만 당 안팎에서의 반발은 이어지고 있다.

현재 당내 재선의원(총 19명)들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3선 의원들 중 일부는 비대위 체제에 반대하며 28일 계획된 전국위원회 연기를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3선들은 27일 오전 국회에서 모임을 갖고 비대위 체제에 대해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이처럼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반양론이 엇갈리는 가운데 다음 달 8일 잠정 예정된 21대 국회 통합당 신임 원내대표 선거도 주요 변수로 꼽힌다. 통합당 소속 당선자 84명이 선출하는 새 원내사령탑으로 누가 오느냐에 따라 당내 권력 구도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진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5선의 주호영(대구수성갑), 정진석(충남공주·부여·청양) 의원과 4선의 권영세(서울용산), 박진(서울강남을), 김기현(울산남구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원외에선 4선의 권성동(강원강릉), 윤상현(인천미추홀을)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김종인 비대위가 원내대표 선거 전에 들어설 경우, 김 전 위원장이 무소속 인사들에 대한 복당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원내대표 선거 판세가 요동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신임 원내대표 선출 때까지 비대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새 원내사령탑이 사실상 당대표 권한대행으로 당을 끌고 갈 확률이 높다.

또한 이번 총선 통합당 당선자 84명 중에서 초선이 41명, 재선은 19명 등으로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면서 사실상 초재선의 표심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오는 28일 전국위원회가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추인할 경우 김 전 위원장은 ‘영남 정당’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수도권에서 철저한 외면을 받은 통합당의 체질을 바꾸고 보수 가치를 재건하는데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총선 패인 분석에 착수해 중도층의 외면, 통합당에 대한 비호감 등을 초래한 당 내외 상황을 복기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김 전 위원장은 비대위원 인선도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선거 이후 비대위 전환에 열흘 이상 소요된 것은 물론, 그 과정에서 당내 혼란을 이어진 만큼 비대위의 면모를 갖춰 당의 중심을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당 당헌에 따르면 비대위는 위원장을 포함한 1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김 전 위원장은 비대위 구성에 대해 “당내 인사와 외부 인사를 섞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합당 소속은 아니지만 이번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돼 복당을 추진 중인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김 전 위원장을 향해 “노욕이 과하다. 정계에 기웃거리지 말라”며 연일 비판수위를 높이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전날 자신이 검사 시절 김 전 위원장으로부터 뇌물 사건의 자백을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부정과 비리로 얼룩진 비대위원장에 반대한다”며 ‘국회의원 당선인 대회를 통한 당 고문 중심의 비대위’를 제안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