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 초청 전문가 토론회…구조적 문제 해결에 역량 집중

지난 24일 경북도청에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라는 주제로 열린 국내 농축수산분야 원로 초청 전문가 토론회 참석자들이 이철우 도지사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인 위기를 맞은 지역 농축수산업이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농축수산업의 구조적인 변화와 개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북도는 지난 2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라는 주제로 국내 농축수산분야 원로들을 초청한 전문가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해 농축수산업이 처한 현실과 구조적인 문제점을 진단해 경북 농축수산업이 새롭게 변모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이동필 경상북도 농촌살리기 자문관과 김재수 전 농식품부 장관, 손재근 전 경북도 FTA대책특별위원장, 김태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여정수 전 영남대 한우연구소장, 류정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임연구원, 황종규 동양대 전 부총장, 프리미엄 음료회사 OKF 이상신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코로나19로 농축수산물 소비와 판매 부진, 농촌 인구감소와 고령화 문제, 세계 각국의 식량 수출제한 등으로 인한 식량안보 위기에 곡물 자급률이 21.7%에 불과한 우리나라의 현실을 볼 때 경북 농축수산업의 구조적인 변화와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이후 집 밥 가정이 증가하고 비대면 온라인 유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소비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고 식량위기에도 우리 농업의 수출 잠재력은 충분히 있다고 평가하고,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북 농축수산업의 성찰과 대대적인 변화 혁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수산 분야에 대한 토론자로 나선 류정곤 선임연구원은 최근 학교급식, 외식 및 관광수요 급감에 따른 수산물의 소비가 눈에 띄게 감소했으며, 수산물의 소비 패턴 및 유통구조의 변화에 따라 수산물의 생산, 수출 및 수산업의 성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됐다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경영난 악화에 따른 수산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 초단기 대책과 함께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 및 산업화 추진,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성장동력 사업의 조기 추진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코로나19가 몰고 온 위기와 시련, 사회적 변화가 농축산업과 수산업도 예외일 수 없다”며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과 도약의 발판을 만들어 가기 위해 경북 농축수산업의 체질개선과 구조적 문제 해결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