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열 "출처 신뢰 안 가…김정은 현 상황 즐기고 있을 것"
김용현 "건강이상설까지는 합리적 추론"
윤상현 외통위원장 "문 정부, 평양 정권 눈치보기"

‘북한 김정은 신변이상설 관련 북한 급변 사태 대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전문가 간담회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상현 외통위원장 주재로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 김용현 전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이용준 전 외교통상부 차관보, 윤상현 외통위원장. 연합

2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주최로 열린 긴급 전문가 좌담회에서 북한 전문가들이 최근 외신 등에 보도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유고설의 신빙성에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놨다.

그러나 이번 신변이상설을 계기로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한 우리의 대응 체계를 다시 한번 점검해야 한다는 데는 한목소리를 냈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좌담회에서 “개인적으로는 김정은 위원장의 신변이상설을 믿고 싶지만, 객관적으로 볼 때 출처에 신뢰가 가지 않는다”며 “국가정보원이 매일 김 위원장의 건강을 비롯한 북한의 동향을 확인하고 특이동향이 있으면 정찰자산을 띄워서 재확인하고 있다. 지금 시점에서는 국가정보기관의 정보판단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정도로 풍문이 오가는 상황에서 어떤 세력이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면 그런 징후가 나타날 수밖에 없는데 그런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건강하다면 자신에 대한 관심을 최대치로 올려놓고 곧 등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서방 언론의 관심을 즐기고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유 원장은 “(신변이상설의 사실 여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수령 절대 체제 상황에서 김정은이 유고 상태에 빠질 경우 누가 후계 권력을 가질지에 대한 것”이라며 ▲ 김여정이 승계 ▲ 명목상 2인자인 최룡해를 거쳐 김여정 또는 김평일로 승계 ▲ 군부 집단 지도 체제 ▲ 김평일이 승계 등 4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그러나 김용현 전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북한의 특성상 공식적인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추정에 따라 말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건강이상설까지는 합리적인 추론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전 본부장은 그러면서 “유고시 북한 내부의 기득권 세력간 권력투쟁이 불가피하고, 대량 탈북사태나 무정부 사태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의 불안정한 상황이 우리에게 어떤 위협이 될 것인지, 어떤 방향으로 대비해나가야 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확고하고 압도적인 대비태세를 유지해 북한의 의도에 끌려들어 가지 않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과거 혈맹 정신을 바탕으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용준 전 외교통상부 차관보는 “과거 김정일·김정은으로 권력이 승계될 때도 정세 불안이나 급변 없이 순탄했다”며 “백두혈통이 아닌 사람이 권력을 승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 경쟁이 과열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윤상현 외통위원장은 “현재 보도되고 있는 내용이 북한 내부로 흘러 들어가면 동요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김 위원장이 적어도 일주일이나 열흘 안에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로 와병설이 기정사실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 후 페이스북 글에서 문재인 정부 인사들을 향해 “국정원으로부터 확실한 정보를 받았다면 그 분명한 근거를 가지고 정확하게 공식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옳다. 그래야 억측도 줄일 수 있다”며 “문 정부 고위인사들이 평양 정권 눈치나 보는 것은 누가 봐도 슬픈 일”이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