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지식으로 전기차 신기술 현실화…누적 21건 특허

동국대 경주캠퍼스기계시스템공학전공 설계동아리 ‘메카노필리아’가 최근 (주)에이콤과 특허기술 이전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동아리를 지도하고 있는 김병문 교수.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메이커 교육을 거쳐 1500만 원의 가치를 지닌 기술로 현실화됐다.

27일 동국대 경주캠퍼스에 따르면 기계시스템공학전공 설계동아리 ‘메카노필리아’가 최근 ㈜에이콤 주식회사와 ‘전기자동차 모터용 난류 냉각 모듈’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이번 계약은 학부생으로만 이뤄진 동아리가 아이디어와 전공지식을 통해 상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에서 기술이전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구동 모터는 동력성능 및 주행거리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급발진, 급가속, 오르막길 등판 등에 급격한 발열 상태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냉각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특허 기술은 모터에서 발생하는 열을 공기와 물을 사용해 각각 난류 유동으로 변화시켜 모터를 냉각하는 기술로, 냉각모듈의 컴팩트화하고 냉각효율을 향상시킨 기술이다.

이번 기술이전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2015년 기계를 좋아하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은 기계시스템공학 학부생들이 설계동아리 ‘메카노필리아’를 만들었다.

‘메카노필리아’는 ‘본인만의 개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라는 브랜드 구축을 목표로. 동아리 구성원 전원이 졸업 전까지 최소 3~4개의 특허출원과 기술창업(스타트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이탈방지 드라이버, 3차원 프린터용 멀티 압출기, 확장형 스크류 드라이버, 이중 나사선 볼트, 너트 등 전공지식에 기반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5년이라는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21건의 특허를 출원해 18건은 등록했으며, 3건은 심사 중이다.

동아리를 지도하고 있는 김병문 교수는 “대학원생도 아닌 학부생 제자들로만 이뤄진 동아리가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고 특허출원에서 기술이전까지 한 것은 대단히 큰 성과로 제자들이 자랑스럽다”면서 “동국대 기계시스템공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전공 분야에서 본인만의 개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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