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증상발현 전 40%에 전파…치료제 나와도 내성 가능성"
백신 지역사회 접종 완료까지 거리두기·조기신고·추적 지속해야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이 국내 코로나19 발생 100일째인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확진자가 확인된 지 100일이 흐른 가운데 코로나19의 완전한 근절은 어렵다고 정부가 판단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28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의료진과 국민의 노력으로 코로나19의 폭발적이고 빠른 전파규모와 속도를 줄이는데 성과를 보였다”며 “다만, 지역사회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 사실상 바이러스 근절은 요원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방역 당국은 확진자의 폭발적 가능성이 언제든 있을 것으로 보고 치료제가 개발되더라도 대량으로 사용될 경우 내성이 생길 수 있다며 생활 속 거리두기와 조기신고, 철저한 추적조사를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 특성 상 무증상 감염이 많고 증상이 발현하기 전에 전파가 일어나는 등 다루기 까다로운 특성을 갖고 있다는 게 방대본 측의 설명이다.

권 부본부장은 “현재 한 사람의 환자가, 증상을 보이기 전에 그 사람이 전파시킬 수 있는 전체 감염자의 40% 이상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사회의 항체가 조사를 통해 면역도 조사를 준비하고 있지만 높은 항체가가 나올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설령 항체가가 높게 나온다고 해도, 이를 집단면역이 형성돼서 방어력이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는 근거는 아직 없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치료제 개발 이후 약제에 대한 내성이 생길 가능성도 염두해야 한다.

권 부본부장은 “치료제가 발굴되거나 개발되더라도, 전 세계적으로 해당 치료제가 대량 사용될 경우, 언젠가는 내성이 생길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방역당국은 백신이 개발돼 지역사회의 접종이 완료될 때까지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함께 조금이라도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면 신고하고 철저하게 추적조사를 계속해야 하는 시기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오는 30일부터 5월 5일까지 이어질 ‘황금 연휴’ 동안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되 불가피하게 여행을 하더라도 여행 중간에 별도의 모임을 자제하고, 여행이 끝난 후에도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외출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출하지 않더라도 고열이 지속하거나 증상이 악화할 경우, 콜센터(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거나 선별진료소를 우선 방문해 조기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

권 부본부장은 “몸이 조금이라도 불편하거나 아프다면 여행을 삼가 달라”며 “여행을 하더라도 최소한의 가족 단위로 자기의 차를 이용하거나, 되도록 혼잡한 여행지를 피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