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Biz 컨설팅 등 2개 사업 추진

신·중년 경력 퇴직자들이 중장년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에 적극 나선다.

대구시는 50·60세대 신중년 퇴직자들의 전문지식과 실무경력을 활용한 ‘신중년 Biz 컨설팅’과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 2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신중년 Biz 컨설팅 사업’은 50세 이상 전문, 실무경력 퇴직자 90명을 채용한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재 300인 이하 지역 중소기업과 사회적기업 등을 대상으로 정부정책지원, 경영전략, 재무회계금융, 법률 법무, 인사 노무 등 기업이 원하는 다양한 분야 대한 현장 상담 등을 지원한다.

참여자는 주 30시간 근무, 월 급여 120여만 원과 출장비 등을 받고, 6월부터 4개월 정도 근무한다.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은 수요가 높은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재능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최소 실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중년 퇴직자 400여 명을 채용한다. 전문인력 부족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경제 기업, 협동조합, 비영리법인·단체 등에서 행정지원, 정보화, 마케팅홍보, 기타 사회서비스 등을 현장에서 돕는다.

참여자와 기관 간 희망 연계가 완료되면 5월부터 바로 활동이 시작되며, 활동시간은 월 120시간, 연간 480시간 이내로 시간당 2000원의 활동수당과 3000원에서 9000원까지 교통비, 식비 등 실비를 추가 지원받는다.

사업 참여 신청자격은 만 50세 이상 70세 미만의 대구시 거주자로서 경력 3년 이상 전문지식, 실무경력을 보유한 퇴직자이며, ‘Biz 컨설팅 사업’은 15일까지,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은 마감 시까지 이메일, 등기우편 등을 통해 대구경영자총협회로 신청하면 된다.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고일인 6일부터 대구시, 대구경영자총협회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조하거나 대구시 일자리노동정책과 또는 대구경영자총협회로 문의하면 된다.

안중곤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소중한 지식과 경험이 다시 지역사회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대구시에서도 지속적으로 정책을 발굴하고 신중년 세대가 ‘일자리’를 통해 활력 넘치는 생활을 계속 이어 나가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