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도는 특구 면적 추가와 특구 사업자 확대에 대한 변경계획을 설명하고, 전문가와 주민의견도 수렴했다.
포항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는 당초 영일만1 일반산단 및 블루밸리 국가산단 일원의 약 56만3918.82㎡에서 이번에 특구사업자인 GS건설의 영일만 4산단 내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부지를 추가해 총 74만2470.82㎡로 변경된다. 또한,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에 참여하는 사업자 8개사를 추가해 세부사업별로 특구사업자를 확대했다.
변경된 계획안은 관계기관의 협의를 거쳐 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친 뒤 6월 중으로 관보에 고시할 예정이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는 향후 이차전지 연관 전후방 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통해 기술혁신 가속화, 부가가치를 창출해 2023년까지 1050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특구사업자가 특구 내에서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배터리 규제자유특구에 연구개발, 실증 인프라를 구축, 선행연구와 사업을 위한 준비 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