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개선·원가 절감 효과
5일 포항제철소에 따르면 제선부와 환경자원그룹이 기존에 버려지던 더스트(Dust)·슬러지(Sludge) 등 부산물을 새롭게 재가공해 1분기에만 수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더스트와 슬러지는 제철 공정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산물이다.
철 성분 함유량에 따라 제철 원료로 재활용되기도 하지만 성분이 부적합할 경우 매립해야 하지만 매년 매립 비용이 증가추세여서 원가상승의 원인 돼 왔다.
이에 따라 포항제철소는 꼼꼼한 검토 끝에 철 성분이 낮고 수분량이 높아 기존에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했던 전기강판 슬러지·냉연 슬러지·연주 슬러지·더스트 등의 재활용 가능성을 찾아냈다.
성분 재검토를 통해 철 함유량은 낮지만 아연과 탄소 함유량이 우수해 수분만 제거하면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포항제철소는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소각재와 전기강판 슬러지 재활용에 나섰다.
특히 재활용의 관건인 수분 제거 작업은 협력사와 손을 잡고 해결했다.
재활용 가공업체인 레스코(RESCO)는 기존 수분 함유량이 높아 매립할 수 밖에 없었던 슬러지를 자체 건조 기술과 노하우로 소결 원료로 탈바꿈시켰다.
소결은 원재료인 철광석 가루를 고온으로 녹여 5~50㎜ 크기의 덩어리로 만든 원료를 말한다.
현재 제선부는 하루 약 4만 1000t의 소결 원료를 사용하며, 이 중 약 5%인 2000t이 재활용된 함철 부산물이다.
포항제철소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냉연과 연주 슬러지 등 다른 부산물도 테스트를 거쳐 원료로 재활용해 환경 개선과 비용 절감에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