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생활 속 거리두기, 코로나 종식 뜻하는 것 아냐"
곳곳에서 감염경로 미확인 사례 잇따라 발생…방심은 금물
대구시는 마스크 쓰기 행정명령 등 강화된 방역대책 추진

어린이날이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는 5일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주차장에서 시민들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코로나19 방역 체제가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다.연합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고 ‘생활방역’으로 전환된다.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발생 이후 107일 만이다.

약 3개월 전부터 시작된 코로나 사태는 점차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5일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만804명으로, 이 중 9283명(85.9%)가 완치 판정을 받았다.

이날 기준 신규 확진자는 해외에서 유입된 3명,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2회 연속 받아 퇴원한 격리해제자는 66명으로 전체적인 격리환자 수 또한 계속해서 감소 중이다.

정부는 이를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으나, 아직 낙관하긴 어렵다는 입장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민주성·개방성·투명성이라는 원칙을 지키며 이만한 성과를 일궈낸 것에 대해 우리 모두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 코로나19와의 전쟁은 끝나지 않았고 단기간에 종식될 수도 없다. 이제는 코로나19와 같이 생활하는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야 하는 과제가 우리 앞에 놓였다”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 위험이 커지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때보다 많은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며 “방역당국은 지금처럼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역 곳곳에서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아직 방심은 이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으로 2주간 발생한 코로나19 확진 환자 127명 중 8명(6.3%)의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았다. 지역별로 대구 4명, 경기 2명, 서울과 경북 각 1명씩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지난 4일 정례브리핑에서 “경북·대구 지역에서 산발적인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며 “이들 지역의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적극적인 검사를 통해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감염원을 모르는 누적 환자의 대부분은 대구·경북 신천지교회 집단 발병이 보고됐을 때 정확한 사례조사나 역학조사가 부족해 기타로 분류한 것”이라며 “과거 사례를 정리해 재분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방역당국은 대구 지역에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팀을 파견해 감염경로 파악에 나섰다.

이와 관련, 대구시는 버스·지하철·택시 등 다중이 이용하는 교통수단과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 마스크 쓰기 의무화를 행정명령으로 발동했다고 5일 밝혔다.

1주일간의 홍보 및 계도 기간을 거친 후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 수업이 시작되는 오는 13일부터 강력 시행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아직 감염경로가 불확실한 확진자들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무증상 감염자인 조용한 전파자가 상존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우려하며 “지금 대구의 상황은 일상으로의 성급한 복귀보다 더 철저한 방역에 무게 중심을 둘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