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주문화재단은 ‘한수원과 함께하는 지역예술인 지원사업-공연예술분야’ 대상자를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접수한다. 사진은 경주예술의전당 전경.
(재)경주문화재단은 ‘한수원과 함께하는 지역예술인 지원사업-공연예술분야’ 대상자를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접수한다고 5일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주)의 후원을 받아 진행되는 ‘한수원과 함께하는 지역예술인 지원사업’은 지역의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문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주문화재단은 이 사업을 통해 2016년 ‘경주 아티스트 페스티벌’ 개최, 2017년 경주예총과 함께 가족 오페라 ‘마술피리’를 제작했으며, 2018~19년에는 지역예술가 23팀에 공연제작비를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계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지원의 범위를 넓혀 총 7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1인당 30~5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예술가들이 사업기간 동안 촬영한 영상을 제출하면 재단에서 영상을 편집해 온라인 홍보도 지원할 예정이다.

경주문화재단은 지원사업을 통해 경주 예술인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경주 예술계의 현황을 파악해 더 체계적으로 지역문화예술사업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원 자격은 공연예술을 생업으로 하는 전문예술인으로서, 공고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경주시여야 한다.

전문예술인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관련 학과를 졸업한 이후 또는 관련 무형문화재를 이수한 이후, 2019년에 2개 이상의 공연에 참여한 실적을 증빙해야 한다.

관련학과 미 졸업자의 경우에는 최근 3년간(2017~2019년) 6개 이상의 공연에 참여한 실적을 증빙해야 한다.

예술인패스 및 예술인활동증명 확인서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2019년에 2개 이상 공연한 것을 추가로 증빙해야 한다.

사업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예술가들을 위해 지원 방법을 간소화하고 문턱을 낮췄다. 이를 통해 다수의 예술가가 혜택을 받기를 바란다”면서 “심사 기간과 집행 기간을 최소화해 지원금이 빨리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경주문화재단 통합홈페이지(www.gjartcenter.kr)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며, 공연사업팀(054-779-6091)으로 문의하면 된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