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의 대표 농산물인 돌 토마토가 이번 주부터 본격 출하를 시작해 높은 당도와 단단한 과육으로 전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예천군의 대표 농산물인 돌 토마토가 이번 주부터 본격 출하를 시작해 높은 당도와 단단한 과육으로 전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예천 토마토는 감천면 지역의 시설하우스 단지를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주 출하기는 5월 초부터 6월 중순까지다.

특히, 예천 토마토는 일교차가 커 다른 지역 토마토보다 과육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아 ‘돌 토마토’라고 불리며 품질이 우수해 대도시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아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 때 빠지지 않는 단골메뉴로 맛은 물론이고 영양소도 풍부해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비타민 C·K, 라이코펜, 루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뇌졸중 및 심근경색, 고혈압 등을 예방하고 전립선암, 폐암, 위암 등 다양한 암들의 위험성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군은 농자재 가격상승 등으로 인한 생산단가 상승과 코로나19 여파로 농산물 소비위축으로 시름하는 농업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포장재 지원 및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예천장터(www.ycjang.kr)’를 통해 판매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재배농가도 감천면 시설하우스 인근(감천면 덕율리 소재)에서 직판장을 운영해 산지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이상만 기자
이상만 기자 smlee@kyongbuk.com

경북도청, 경북경찰청, 안동, 예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