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더불어민주당 성범죄 진상조사단’ 단장 곽상도 의원이 6일 오전 직원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을 검찰에 고발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민원실로 들어가고 있다.연합

미래통합당 ‘더불어민주당 성범죄 진상조사단’ 단장 곽상도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민원실 앞에서 직원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을 검찰에 고발하기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미래통합당의 ‘더불어민주당 성범죄 진상조사단’은 6일 직원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진상조사 단장인 곽상도 의원은 이날 오전 대검찰청을 방문해 오 전 시장과 부산시청·부산성폭력상담소·청와대 관계자를 공직선거법 위반, 강제추행, 성폭력처벌특례법 위반,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 또는 수사 의뢰했다.

곽 의원은 고발장 제출 뒤 “권력이나 지위를 이용해 성폭력을 저지르는 사람들에 대해서 엄벌에 처하자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는데도 오 전 시장은 사태 이후에 잠적해 어디에 가 있는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지금 오 전 시장에 대해 과연 처벌 절차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거 사례를 보면 성폭력을 저지른 공무원은 직위해제가 된다거나 부서가 바뀐다거나 어떤 행정적 절차가 시작됨과 동시에 형사 처벌 절차가 뒤따라갔는데, 오 전 시장 사건은 선거 전까지 계속 은폐돼 있다가 뒤늦게 드러났다”며 “이런 과정들에 어떤 힘이 작용한 것인지 진실을 분명히 밝히기 위해 고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곽 의원은 이어 “공증의 사실관계에 대해 어느 정도 내용이 있음에도 경찰이 그 내용을 입수하려고 시도해야 하는데 안 했다”며 “이 수사를 경찰이 미온적으로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하게 된다”며 경찰의 미온적 태도를 비판했다.

그는 또 “지난해에도 오 전 시장이 성폭력 범죄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있는데 오 전 시장 쪽에서 명예훼손으로 그해 10월에 부산경찰청에서 고소했다”며 “그때 조사를 시작해 진위가 드러나고 조치가 빨리 됐으면 이런 사건도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