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수성구 DGB대구은행 본점.
DGB금융그룹은 7일 실적발표를 통해 2020년 1분기 그룹 지배주주지분 순이익은 88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15% 감소했으나, 지난해 1분기에 발생했던 약 100억 원의 일회성 이익 소멸 효과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급격하게 하락한 시장금리 상황을 감안하면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주력 계열사인 대구은행의 당기 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0.4% 감소한 787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이자이익 감소가 주요 원인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이러한 경기 침체기에도 대구은행의 원화 대출금은 전년 말 대비 5.0% 증가했고,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 여신 비율과 연체율 역시 전년동기 대비 각각 0.10%p, 0.04%p 개선됐다.

한편, 비은행 계열사인 하이투자증권, DGB생명, DGB캐피탈은 각각 131억 원, 92억 원, 76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해 안정적인 이익을 나타냈으며, 향후에도 비은행 계열사들의 이익 기여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대구은행은 판단했다.

DGB 금융그룹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확대하고 있어, 자본 적정성과 건전성 관리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는 뜻을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