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등교개학 준비 학교 방문…"생활 속 거리두기 성공, 학교방역에 달려
"고3 학생들 심리적 부담 컸을 것…방역수칙 함께 잘 지켜 위험 이겨내야"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다음 주 등교 개학을 앞둔 서울 용산구 중경고등학교를 방문, 실시간 온라인 수업 중인 학생 및 교사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일상과 방역을 함께 해나가는 ‘생활 속 거리두기’의 성공은 학교 방역의 성공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의 중경고등학교에서 학부모·교직원·방역전문가들을 만나 방역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학부모들과 일정 내내 동행하면서 열화상체온계 등 방역물품에 대한 설명을 같이 듣고, 교실과 급식실에서의 준비태세를 함께 살펴봤다.

13일부터 순차적인 등교 개학이 예정된 가운데 학생들을 등교시키는 일에 학부모들이 아직 불안을 느낄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함께 점검을 하면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등교 개학을 앞두고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클 것 같아서 점검차 학교를 방문했다. 부모님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언제나 아이들의 건강과 교육“이라며 ”와서 보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방역이 잘 지켜져야 부모들도 안심할 수 있고, 학사 일정도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며 ”가정과 당국이 함께 힘을 모아야 가능한 일이다. 아이들의 건강과 학교 방역 성공을 위해 함께 지혜를 나눴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적인 개학이 늦어지며 낯선 생활을 하게 됐는데 그동안 학부모님들, 학생들 모두 잘 견뎌줬다“며 ”낯선 방식의 교육을 하면서도 교육 현장을 지켜주시고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 노력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또 ”3월 2일 휴업명령 이후 수업을 하지 못한 것이 70일이 됐다“며 ”맞벌이 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온라인학습으로 혼자 (학습 진도를) 따라가기 벅찼을 것이고, 장애 학생들이나 예체능 전공 학생들 역시 온라인 학습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특히 줄어든 학사일정 속에서 수능과 대학입시를 준비해야 하는 고3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학교가 방역의 최전선이다.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손 씻기 등의 기본수칙과 함께 교실 일상소독 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가정의 협력도 중요하다“며 ”평소 질환이 있는 학생에 대해 가정과 학교가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해야 하며, 특히 학교는 학생들의 개인정보 보호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마무리 발언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나친 마음의 부담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는 ‘심리적 방역’에 힘써 달라는 주문을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확진자가 생겨 학교 전체가 온라인 수업으로 돌아가게 되면 본인의 잘못과 무관한 것이어도 심리적 부담이 막심할 것“이라며 ”이런 부담이 학생 개개인에게 돌아가는 것 아닌지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발열 증세가 있어 집에서 온라인 수업이라든지 가정학습 등을 하게 될 경우, 또는 발열 관찰대상자가 될 경우 본인들이 느끼는 부담감이나 고립감이 굉장할 것 같다“며 ”잘못하면 따돌림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평소 지병이 있는 아이들이 있을 수 있다. 가령 천식을 앓고 있는 아이가 기침을 하면 주변에서 이상하게 볼 수도 있을 것“이라며 ”(그런 일이 없도록) ‘심리적 방역’을 학교에서 잘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확진이 되더라도 본인의 잘못이 아니고 누구나 똑같이 겪을 수 있는 것이라는 점,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는 점을 잘 교육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조마조마한 곳이 학교다. 등교 개학을 가장 뒷순위로 미룬 것도 그 이유에서다“라며 ”그러나 다들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긴장해 대비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잘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고 싶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식당에 투명한 칸막이가 설치된 것이나 충분한 거리두기를 하는 모습을 보니 어느 기업의 구내식당, 심지어 우리 청와대 구내식당보다 훨씬 좋더라. 청와대 구내식당은 아직 마분지로 칸막이를 해서 공간이 좁다“며 ”다들 마음을 모아 준비를 하니 잘되지 않을까“라며 웃기도 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