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경북도·산림청·산림과학원

검게 타버린 안동 산불 모습. 안동시 제공
지난달 24~26일 사흘간 발생한 안동산불로 축구장 1100개의 산림(800㏊)이 잿더미로 변했다. 여기에다 일부 마을에선 주택·창고·비닐하우스가 불타고, 축산 농가에선 축사뿐만 아니라 수백 마리의 가축까지 불타는 피해를 입었다.

현재까지 11억8000만 원의 피해액이 발생한 거로 시는 잠정 집계했다. 여기에 800ha의 산림 복구비만 하더라도 33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안동시와 경북도, 산림청, 산림과학원 등으로 구성된 산불피해조사 복구추진단은 11일부터 1주일간 피해를 입은 풍천면 인금리와 남후면 6개리에 대해 합동조사에 들어갔다. 정밀조사 후 정확한 피해 규모와 구체적인 복구계획이 나올 전망이다.

산불 피해를 입은 안동시 남후면 돈사. 안동시 제공
산불 2차 피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올여름은 평년보다 무덥고 발달한 저기압과 대기 불안정으로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자주 내릴 것이라는 기상청의 전망이 나오기 때문에 이로 인한 산사태 등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불에 탄 재는 지표면에 2~3㎝ 정도만 쌓여도 수분의 토양 침입을 차단해 산사태 발생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이번 산불로 동식물의 서식지 파괴는 물론 토지 황폐화 등으로 인해 자연재해 방어 순기능이 언제 제자리를 찾을 지도 의문이다. 산불 피해지의 생태계는 조류는 19년, 야생동물은 35년, 토양은 100년 이상이 걸린다고 한다.

안동시 남후면 K(74) 씨는 “평생 같이 살아온 산림이 하루아침에 잿더미가 되니 가슴이 아프다”며 “원래의 모습대로 되돌려 놓기까지 살 수 있을지 안타깝다”고 하소연했다.

이번 산불과 코로나19로 인해 안동시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피해 복구비까지 고스란히 안동시가 떠안게 된다면 시 자체 재정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한계 상황에 이를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기 때문이다.

앞서 안동시는 1일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의거한 특별재난지역 지정 선포를 행정안전부에 공식 건의했다. 지난달 30일에는 권영세 안동시장이 산불피해 현장을 찾은 이낙연 전 총리에게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특별교부금 50억 원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