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입지 선정 후속 절차를 미루고 있는 가운데 4·15 총선 이후 부산·울산·경남(이하 부울경)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다시 군불을 지피고 있다. 또 경남 사천은 한 국회의원 당선자가 전남 지역과 손잡고 사천 비토섬에 남중권신공항을 건설하자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경북과 대구의 상생 미래 사업인 통합신공항 건설은 최종 부지선정을 앞두고 지역이기주의에 빠져 지연되고 있다. 올해 1월 통합신공항 이전 최종 후보지가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 후보지로 결정됐지만 군위군이 투표 결과에 불복, 군위 우보 단독 후보지를 국방부에 전격 신청해 지금까지 결정이 미뤄지고 있다.

하지만 국방부가 군위군수의 신청 없이 (군위·의성) 공동후보지를 이전부지로 선정할 경우 다툼의 소지가 크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는 한편으로 당연한 일이다. 국방부에 결정을 미룰 일이 아니라 경북도와 대구시가 먼저 군위군민의 뜻을 다시 물어야 한다. 어떻게 해서든 경북과 대구는 물론 군위와 의성의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되는 사업인 만큼 추진의 절박성을 군위군민에게 호소해야 할 것이다.

이러다간 자칫 온갖 어려움을 겪고 최종 부지 선정 단계에 이른 통합신공항 건설이 무산되지 않을 지 우려된다. 4·15 총선에서 여당이 압승하고 부울경에서 7명의 더불어민주당 당선자가 나와 정부에 거센 압박을 가하고 있다. 부울경 여당 당선자들과 부산상의 회장단이 조만간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가덕도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울경은 이미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난 문제를 뒤집어 재검정을 하기에까지 이르렀다. 여기에다 경북·대구와 부울경의 정치적 분쟁을 틈타 사천남해하동 선거구의 하영제 당선인은 영호남 지역민이 이용할 수 있는 사천 비토섬 국제공항 건설까지 주장하고 나온 실정이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경북과 대구 경제는 최악 국면이다. 이러한 때에 경북도와 대구시가 하루라도 빨리 통합신공항 이전 작업에 들어가야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심각한 지역 경제 현실을 감안 해서라도 미룰 일이 아니다. 대구에 공항 이전으로 부지가 개발되면 스마트시티가 건설돼 20조~30조 원의 경제 유발효과가 날 것이란 전망이었다. 또 침체 된 경북지역 경제에도 건설 경기가 되살아나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경북·대구 자치단체와 정치권은 최우선적으로 군위군이 대승적으로 올해 초 투표로 결정 난 공동후보지로의 선택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이러다간 통합신공항 건설이 또 다시 무산되고 말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