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국회의원

미래통합당 박명재(포항남·울릉) 국회의원이 국회사무처가 선정하는 ‘2019년도 입법 및 정책개발 법안 정성평가’에서 ‘최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됐다.

13일 박명재 의원실에 따르면 박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행정자치부장관 등 풍부하고 폭넓은 국정경험을 바탕으로 경북·대구의원 최고수준인 총 114건(본회의 통과 29건)의 민생·경제·지역발전에 꼭 필요한 법안을 발의하는 왕성한 입법활동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번 선정과정에서 법안 정성평가에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개정안(금융실명법·2019년 10월 31일 본회의 통과)’과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2019년 12월 27일 본회의 통과)’을 추천했다.

‘금융실명법 개정안’은 고액체납자에 대한 금융거래 접근의 폭을 넓혀 은닉재산에 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추적으로 조세정의를 실현하고자 친인척 명의 계좌로 빼돌린 재산에 대해서도 과세당국이 금융거래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권한을 강화시켰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은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경영 노하우 및 창업정신의 계승과 원활한 경영권 승계를 지원하기 위해 가업상속공제의 사전요건 및 사후관리요건을 완화하고, 명문장수기업에 대한 가업상속공제 한도를 대폭 확대하는 내용을 담았다.

박명재 의원은 “20대 국회를 마무리하는 입장에서 국회사무처의 법안 정성평가에서 최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돼 남다른 의미가 있다”며 “항상 민생을 보듬고, 지역과 국가경제에 활력을 부여하며, 소외된 이웃과 약자를 돌보는 입법활동에 매진해 온 결과”라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입법 및 정책개발 법안정성평가는 2019년 한 해 본회의에서 가결된 법안 중 각 의원실에서 추천한 법안을 대상으로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우수입법선정위원회의 객관적 평가를 통해 전체 국회의원 중 최우수의원 6명과 우수의원 36명을 선정한다.

시상식은 오는 22일 국회 소회의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