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는 오는 18일 오후 4시 상주시민운동장 실내체육관(구관)에서 ‘상주상무프로축구단 운영 종료에 따른 시민프로축구단 전환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사진은 상주상무 엠블럼
올 시즌을 끝으로 국군체육부대와의 연고지 협약이 끝나는 상주상무프로축구단의 시민구단 전환을 위한 공청회가 열린다.

상주시는 오는 18일 오후 4시 상주시민운동장 실내체육관(구관)에서 ‘상주상무프로축구단 운영 종료에 따른 시민프로축구단 전환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오는 12월 한국프로축구연맹-국군체육부대-상주시의 3자간 연고협약이 종료됨에 따라 지역 내 자체 프로축구단 창단에 대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다.

공청회에는 시민구단 전환과 관련해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지역민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상주상무피닉스프로축구단은 지난 2011년 상주시가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시민 여가 선용 기회 제공·지역 경제 및 상권 활성화 등을 목표로 유치한 뒤 9년간 운영해 왔다.

실제로 상주시는 상주상무를 운영함으로서 연간 45억 원 정도의 지역 상권 활성화와 연간 867억 원에 달하는 도시브랜드 가치 창출 효과를 얻었다.

이밖에 홈/원정 경기·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여가 선용 기회 제공·유소년 육성을 통한 인재 육성 및 지역 인구 증가·학교 학급 수 증가·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 프로축구단은 상주시에 선순환 알고리즘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이 같은 효과에도 불구하고 올해로 연고협약이 종료되면서 지역 내 프로축구단 유지를 위한 시민구단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동안 국군체육부대와 경찰청팀은 품었던 광주와 안산·아산시는 연고지 협약이 끝난 뒤 시민프로축구단을 창단해 운영중이며, 올 시즌 광주는 K리그1으로 승격됐다.

따라서 상주상무와 희로애락을 함께했던 상주 시민들은 협약 만료를 아쉬워하며 상주상무의 시민구단 전환을 고대하고 있다.

이번 공청회는 이 같은 시민 염원에 부등하기 위해 축구단 운영 현황에 대한 설명과 시민프로축구단 전환 타당성 분석 결과 발표, 축구단 운영 및 전환 토론과 질의응답 및 의견 수렴의 순서로 진행된다.

한편 상무팀의 차기 연고지는 국군체육부대 소재지인 문경시와 구미·김천시 등 경북지역 지자체가 거론되고 있지만 구체적인 사항은 오는 6월께부터 협의될 전망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